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충청권 초광역의회' 의원 구성 '균등 배분' 결정
상태바
'충청권 초광역의회' 의원 구성 '균등 배분' 결정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11.30 17: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충청권 4개 시·도 의회, 전격 합의
대한민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 초읽기
 4개 시.도의회 의장단이 30일  '충청권 초광역의회' 구성을 위한 규약(안)을 전격 합의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세종시 의회 제공)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충청권 4개 시·도 의회는 30일 세종시의회에서 '충청권 초광역의회' 구성을 위한 규약(안)을 전격 합의하면서 대한민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가칭충청지방정부연합) 출범이 가시화됐다.

4개 시·도의회 의장단은 이날 간담회에서 의원 배분방식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한 결과 균등 배분으로 최종 합의했다. 

충청권 4개 시·도 의회는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4개 시·도 의회의 연계·협력 방안 마련 및 '충청권 초광역의회' 구성․운영을 위해 지난 6월부터 4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및 사무처장 8명으로 구성된 의회협의체 및 시·도의회 운영수석전문위원 4명과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으로 구성된 실무협의회를 운영하는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소통와 합의에 노력해왔다.

4개 시·도 운영위원장 중심의 협의체를 통해 초광역의회 의원정수(16명), 의원임기(2년), 의장(1명) 및 부의장(2명), 의회 의결사항, 의회의 운영, 의회사무기구 등의 설치에 관한 규약(안)에 대해 각 지방의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1차 합의를 이끌어냈고, 마침내 이날 균등배분으로 최종 방점을 찍었다. 

충청권 4개 시도 의장단 간담회 모습. (사진=세종시 의회 제공)

당초 200만이 넘는 주민들의 대표성을 반영한 의원배분이 필요하다는 입장에 있던 충남도의회는 대한민국 균형발전을 이끌어 온 충청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여 우선 균등하게 초광역의회를 출범하기로했다. 

다른 한 축인 충청권 4개 시·도는'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출범을 위해 합의된 규약(안)을 내년 1~2월 중 입법예고 기간을 가진 뒤 4개 시·도 의회의 의결, 그리고 3월 중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거쳐 내년 하반기'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가칭충청지방정부연합)'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는 4개 시․도 간 협력·공조 중심의 협의체를 넘어 충청권이 하나 되어 실질적 행정권을 수행할 연합체(가칭충청지방정부연합)로서 대한민국의 중심축으로 거듭날 충청 시대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 측은 “그동안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의 한 축인 충청권 초광역의회를 구성하기 위해 4개 시·도 의회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며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이 차질 없이 빠르게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r 2023-12-06 11:50:10
혈세낭비 의원정수를 줄여라. 특히 기초단체 구의원 최악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