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충청권 시·도의회, 특별지방자치단체 초광역의회 구성 논의 본격화
상태바
충청권 시·도의회, 특별지방자치단체 초광역의회 구성 논의 본격화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10.1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시도 규약안 합의-4개시도 의회 의결-행안부 승인 목표로 추진
충청권 4개 시·도 의회는 17일 충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위한 ‘제2회 충청권 의회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유인호 세종시의회 운영위원장, 김호경 충북도의회 운영위원장, 송활섭 대전시의회 운영위원장, 방한일 충남도의회 운영위원장(사진=세종시의회 제공)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충청권 4개 시·도 의회는 17일 충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위한 ‘제2회 충청권 의회 협의체 회의(회장 충북도 의회 김호경)'를 개최했다.

충청권 4개 시·도 의회는 그동안 초광역의회 구성을 위한 규약 합의와 4개 시·도 의회의 연계·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6월 4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및 사무처장 등 8명으로 협의체를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회의는 초광역의회구성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초광역의회’ 구성을 위해 의원 정수, 의원 배분 방식, 의원 임기 등 규약(안) 등 주요 쟁점사항 합의안 도출을 위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으며, 향후 집행기관의 규약(안) 협의 상황과 함께 각 시․도 의회의 논의를 거쳐 규약을 합의할 예정이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위해 4개 시·도는 지난 1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을 출범하여, 내년 하반기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과 사무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위해서는 4개 시․도 자치단체간의 협의를 통한 규약(안)의 합의와 4개 시․도 의회의 의결 그리고 행정안전부 승인을 거쳐야 한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는 기존의 협의체 성격의 지자체 간 협력·공조를 넘어 법인격을 갖는 연합체로 4개 시·도의 구속력있는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향후 충청권 상생발전을 이끌고 지방시대의 선도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은 “초광역의회는 향후 출범할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의 양대축으로, 충청권 4개 시·도 초광역 집행기관을 견제하고 민의를 대표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초광역의회가 성공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