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박란희 세종시의회 의원, '세종환경특별시 만들기' 포럼 개최
상태바
박란희 세종시의회 의원, '세종환경특별시 만들기' 포럼 개최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3.10.0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기후행동 공동개최... 탄소중립 실천 위한 소비자 기후행동 및 로드맵 제안
세종시의회 박란희 의원(다정동,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일부터 이틀간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시민 포럼을 개최했다.

세종시의회(의장 이순열) 산업건설위원회 박란희 의원(다정동,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4일부터 이틀간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시민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공동주최인 사단법인 소비자기후행동 단체 회원들을 비롯해 행사장을 가득 메울 정도로 많은 시민이 참석하여 기후 위기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보여줬다.

첫날 발제에 나선 계명대학교 기후환경학과 김해동 교수는 ‘기후 위기 대응에 대한 정부, 지자체, 시민의 역할’이란 주제로 기후 위기의 현주소와 심각성을 역설했다. 아울러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기후 위기 대응 방법을 쉽게 설명하여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이어 (사)소비자기후행동 한세리 대표는 다양한 사례 설명에 이어 기후 위기 대응 방안으로 “손실과 피해보상이 아닌 예방과 전환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기후행동보상제’를 제안했다.

오늘, 2일 차에는 세종시 환경정책과 김회산 과장은 세종시 탄소중립 정책 추진 현황 및 계획을 설명하고 다양한 질문에 답변했다.

이어서 SK환경챌린지 어플리케이션인 ‘행가래’ 담당자로부터 도입 배경과 운영 성과 등을 공유하고, 세종시민의 자발적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동기부여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한 논의를 이어 나갔다.

상지대학교에서 참석한 탄소중립 실증대학 운영위원인 오승준 학생은 행가래 도입과 학교 행사 등을 통해 20대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와 의미있는 노력에 대해 발표했다. 더불어 세종시에 도입 가능한 기후위기보상 접근방법에 대한 제언도 덧붙였다.

끝으로 포럼을 공동 주최한 박란희 의원이 기후위기대응을 위한 세종시와 의회, 시민의 역할에 대한 정책을 제안했다. 아울러 시민들의 의견이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앞으로의 계획을 말하며 포럼을 마무리했다.

박란희 의원은 “환경을 지키기 위해 시민들이 모여 만든 사단법인 소비자기후행동과 공동으로 추진한 이번 포럼으로 법과 제도가 기후 위기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짚어보고 기후위기에 대한 선도적 도시 세종시로 나아가기 위해 시와 시민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논의하고자 했다”며, “시민들과 시작한 이번 포럼이 지속적인 활동들로 이어져 정책과 법을 변화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박 의원은 지난 3월 세종시의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세종시가 환경특별시가 될 수 있도록 조직 및 인력 확대, 환경지도 제작 등 투명한 정보 공개 및 환경교육 강화, 세종형 그린마일리지 제도 도입 등을 제 제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