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119 영상통화로 심정지 환자 생명 구해...'눈길'
상태바
119 영상통화로 심정지 환자 생명 구해...'눈길'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3.07.0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문규 소방교, 신고자와 영상통화로 환자 심폐소생술 지도
성문규 소방교(사진=세종시)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 소속 성문규(31) 소방교가 보호자와 영상통화로 심정지 상태에 이른 환자의 생명을 구해내 주목을 받고 있다.

세종소방본부(본부장 장거래)에 따르면 지난 30일 오전 8시쯤 119종합상황실로 “동생이 쓰러져 의식이 없고 호흡이 이상하다”는 신고전화가 걸려왔다.

신고를 접수한 구급상황관리요원 성 소방교는 심정지 가능성을 판단해 관할 구급대와 특별구급대가 동시 출동시키고 신고자에게 영상통화를 걸었다.

성 소방교는 영상통화로 환자의 심정지 상태를 확인한 후 신고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것을 요청했으며, 구급차가 도착하기까지 신고자가 적절히 가슴압박을 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그 사이 현장에 도착한 구급대원들은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이용해 심장충격 및 전문소생술 처치에 나섰고, 환자의 호흡과 맥박이 정상으로 돌아와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했다.

긴박한 상황이었지만 성 소방교의 재빠른 상황판단이 기지를 발휘하면서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한 것이다.

현재, 의식을 되찾은 환자는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빠른 회복을 보이고 있어 곧 일반병실로 옮겨질 예정이다.

김영근 119종합상황실장은 “응급 신고를 받은 소방관의 정확한 상황판단과 영상통화를 이용한 응급처치, 신고자의 적극적인 협조, 현장 구급대원의 빠른 응급처치 등 모든 요소가 더해져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