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는 외롭다
상태바
세종시는 외롭다
  • 이충건
  • 승인 2013.05.31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도 지방도 반대하는 '특별법 개정'

돈 없어 국책사업도 포기
불편 감수하든지 ‘쪽박’ 차라는 얘기

세종시가 외롭다. 정부도 ‘동지’라고 믿었던 지방도 세종시 편이 아니다. 이 정도면 ‘왕따’다.

지난해 7월 ‘특별자치시’란 이름을 부여받고 화려하게 출범했지만 살림살이가 보통 어려운 게 아니다. 오죽하면 세종시의 랜드마크라는 세종호수공원의 인수 관리조차 거부했을까. 올해 세종시가 특례가산을 받고도 지원받은 보통교부세가 인구규모가 비슷한 여타 지자체보다 못하다. 적자에도 불구하고 ‘시민의 발’이라는 BRT(간선급행버스) 운영권을 인수한 것만 해도 다행이다.

유한식 세종시장은 5월 13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현장간담회에서 "국책사업을 줘도 싫다고 해야 하는 심정을 헤아려 달라"고 했다. 가령 대전시가 국고보조금이 100억원인 사업을 추진하려면 ‘국비50%+시비25%+구비25%’ 방식으로 25억원만 있으면 될 것을 세종시는 ‘국비50%+시비50%’로 2배나 더 많은 50억원의 자체 재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구증가에 따라 ‘보편적’ 복지수요는 느는데 세종시민은 아예 ‘그림의 떡’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정부가 ‘광역+기초’라는 유례없는 단층구조를 만들어 놓고는 후속조치는 전혀 한 게 없어서 빚어진 일이다.

이해찬 의원이 ‘누더기 법’이나 다름없는 세종시특별법을 고치자는 데 지방이 ‘왜 우리 밥그릇을 빼앗느냐’며 반대하고 정부는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며 제동을 걸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광역특별회계에 ‘세종시 계정’을 만들어 지방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지원하자는 대안이라도 내놓은 게 그나마 위안이다.

고(故) 노무현 대통령 이후 정권이 두 번 바뀌었다. 그 사이 국가균형발전이란 대의는 잊혀진지 오래다. 그렇지 않다면 정부가 갖은 이유를 대며 이토록 법 개정에 미적거릴 이유가 없다.

정부가 단언하는 것처럼 단추를 잘못 꿴 단층제가 지방자치의 ‘새로운 모델’인지도 두고 볼 일이다.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탄력적으로 적응하지 못하면 서비스를 포기하거나 그 부담은 주민에게 전가될 수밖에 없다. 세종시민은 그냥 불편을 감수하든지 ‘쪽박’을 차야 한다는 얘기다.

공무원들이야 이런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 것이다. 그래서인지 가족과 함께 세종시로 이주한 공무원은 많지 않다. 성완종 의원이 지난 4월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1단계 이주 공무원(4973명) 중 43%(2136명)가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7%(2837명)가 세종, 대전, 충남·북에 거주하고 있었다. 세종시 거주자는 426명에 불과했다.

홀로 설 수 없는 지금의 불안정한 상태에서 과연 세종시가 ‘정주도시’가 될 수 있을까?

이충건 기자 yibido@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