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탈 장르적 패션이 돋보이는 계절
상태바
탈 장르적 패션이 돋보이는 계절
  • 이경형(대덕대 패션런칭디자인과)
  • 승인 2016.05.2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른 트렌드 변화가 1인 쇼핑몰 성장 원인

대학 패션전공도 남자 신입생 증가 추세


일교차가 유난히 심한 이 즈음은 패션에 대한 센스가 더욱 필요한 시기다. 지구 환경파괴의 가속화에 따른 계절변화는 생활전반에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 왔다. 패션에 가장 민감한 계절이 예전에는 봄, 가을 이었다면 요즘은 여름과 겨울 간절기, 여운이 남는 시즌으로 바뀌었다.

계절 변화에 따라 패션 시장에서도 새로운 트렌드와 소재(의상제작용 텍스타일) 개발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패션의 경향도 현대 문화예술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문화예술 전반에 걸쳐 서로 다른 장르의 분야들과 접목해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하는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협업)이 유행이다. 그래서 탈 장르적 개념의 트렌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가령 언더웨어(속옷) 개념의 의상이 아웃웨어로 변신한 란제리 룩, 남성복과 여성복의 경계가 모호한 유니섹스룩, 레인 부츠 등이 일상용 트렌디 패션아이콘으로 등장했다.

민감하고 발 빠른 상품기획력이 요구되는 패션시장의 상황도 이런 추세에 한 몫 했다. 국내 의류브랜드에 비해 패스트(fast) 패션 브랜드, SPA브랜드(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자사의 기획브랜드 상품을 직접 제조하여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 등의 시장침투력이 강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환경 변화에 한 발 앞서 대처했기 때문에 세계시장에서 마케팅의 힘을 발휘할 수 있었다는 얘기다.

계절변화에 민감한 정서만큼 대중의 패션에 대한 반응도 다양화, 특성화 되어가고 있다. 다양하고 신속한 트렌드의 변화에 대응하는 패션시장은 1인중심의 쇼핑몰 시장의 성장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이는 매년 대학에 입학하는 예비 패셔니스타들의 의식 변화를 대변해 주는 현상이기도 하다. 필자가 담당하고 있는 패션리빙디자인과 학생들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개성이 뚜렷하다. 예년에는 남여 구성비가 8대2, 7대3 정도로 여학생의 비중이 단연 높은 학과였다. 그러나 해를 거듭할수록 남학생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다. 올해는 6대4 정도의 구성비를 보이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그룹에는 남성디자이너가 더 많다. 국내에서도 남성디자이너들의 활약이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 추세다.

요즘 같은 취업한파는 패션전공자들에게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그래도 스스로가 원하는 일에는 용기와 의지가 강하다. 향후 진로방향도 1인중심의 개인 창업을 꿈꾸는 지원자가 현저히 늘어나고 있다.

패션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성은 개성이 강하고 외모에 관심이 많다는 점이다. 남들보다는 뭔가는 한 차원 다른 자기표현을 할 줄도 안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