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지상논쟁-끝나지 않은 세종시청사 입지논란-특별기고
상태바
지상논쟁-끝나지 않은 세종시청사 입지논란-특별기고
  • 조수창(세종시 기획조정실)
  • 승인 2013.03.22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이상의 논란은 혼란만 가중

정중심복합도시 개발과 관련, 세종시 조치원읍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지역사회 주민통합의 최대 걸림돌이 될 것이란 우려가 대두되고 있다.
특히 조치원읍 주민들은 현 세종시 청사를 남부지역인 2생활권으로 옮기게 될 경우, 조치원읍 공동화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다. 때문에 세종시 청사가 조치원읍에 잔류하지 않더라도 가까운 거리에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 북부지역 6생활권에 위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물론 세종시청사가 착공까지 된 상태에서 더 이상의 입지논란은 혼란과 갈등만 부추길 것이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입지논란의 정점에서 상반된 주장을 펼치고 있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인터뷰와 특별기고 형식으로 들어봤다.






지난 2월 20일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 신청사의 착공식이 열렸다. 11개 읍‧면‧동의 흙을 모아 합토식을 가졌고, 각 지역을 대표하는 어린이들도 동참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이렇게 대부분의 시민들은 더 큰 세종시를 갈망하면서 우리시가 행정수도로 성장하길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도 일부 주민들은 시청 이전 논란을 부추기고 있어 안타깝다. 시청 이전 반대 주장은 시청이 옮겨가면 조치원읍이 위축될 것이며 거리가 멀어져 시청을 이용하는데 불편하고, 옮기더라도 그 입지는 건설지역의 3생활권보다는 6생활권이 낫다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행정관청의 유무가 조치원읍의 성장과 쇠퇴를 가늠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현재 조치원읍은 최근 7년 동안 인구가 26%나 늘어 약 4만 5000명이다. 식당마다 손님들이 들끓고, 곳곳에 건물이 들어서는 등 조치원읍 역사상 유례없는 호황이다. 이런 활기는 조치원읍에 행정관청이 있어서 유발된 게 아니라 건설 사업이 본격화되고 중앙행정기관의 이전이 시작됐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기존 시청을 비워두는 게 아니다. 시청을 활용하여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에는 농림부 산하 공공기관인 ‘농정원’을 유치했다.

둘째, 시청 이전으로 인한 민원인들의 접근성 문제는 기존 시청 건물에 시민생활과 밀접한 부서들을 집적시키고, 읍·면·동 사무소의 기능을 강화시킴으로써 해결하면 된다.

이미 서울시, 파주시, 공주시 등은 민원서류 발급, 각종 인허가, 납세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부서를 한 곳에 모으고 신속하게 민원서비스를 수행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마지막으로 시청 입지를 3생활권에서 6생활권으로 옮기자는 것은 언뜻 그럴싸하게 들리지만 전혀 현실성이 없으며 합리적이지도 못하다.

왜냐하면 기존 계획의 변경은 시민 전체를 더 큰 갈등 속으로 몰아넣는 결과를 낳고, 행복도시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뒤흔들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3생활권을 마다하고 6생활권을 고집하면 입지환경이 불리해 질 뿐 아니라 시청 건립을 3년 이상 지체하게 된다. 동시에 토지매수자, 주택분양자, 건설업체 등 수 많은 이해관계인들이 법적 다툼에 휘말리게 되기 때문이다.

인구유입률 1위, 지가상승률 1위, 신설 중앙부처의 유치 등으로 다른 지역으로부터 부러움을 살 정도로 호기를 맞이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청사 위치를 둘러싼 우리시 내부의 갈등은 행복도시건설사업의 취지와 추진력을 심각하게 훼손시킬 우려가 있다.

바야흐로 이제는 더 큰 세종시를 향해 나아가야 할 때다. 봄바람과 함께 ‘하나 되어 미래로’를 외치는 따스한 기운들이 우리시로 불어오길 기대해 본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