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불균형’의 역설
상태바
세종시 ‘불균형’의 역설
  • 김재중
  • 승인 2013.03.22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위성에서 찍은 한반도의 야경사진을 본 기억이 있는가. 155마일 휴전선을 기준으로 남쪽은 환하게 밝혀진 반면 북쪽은 암흑천지여서 마치 대한민국이 밝은 섬처럼 보이는 모습이다. 남과 북의 경제적 불균형을 한 눈에 보여주는 사진인 셈이다.

똑같은 불균형이 세종시에도 존재한다. 믿기 힘들겠지만 엄연한 사실이다. 해가 떨어진 후, 1번 국도를 내달려 세종시 연기면 한별리에 있는 75m 길이의 짧은 다리인 ‘연기교’에 이르면 세종시 안에서 ‘극과 극’의 세상이 펼쳐지고 있음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다.

이 다리는 세종시에 편입된 옛 연기군 북부지역 주민의 입장에서 볼 때 암흑세계에서 환하게 밝혀진 신세계로 통하는 관문과 같은 곳이다. 이 다리를 기준으로 남쪽은 행정중심복합도시 예정지역으로, 북쪽은 개발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편입지역(읍면지역)으로 나뉘기 때문이다. 같은 1번 국도라도 행정도시 안에서는 약 20m 간격으로 가로등이 밝게 빛나고 있어 운전자가 전조등을 켜지 않고도 운행할 수 있는 반면 읍면지역에 접어들면 주요 교차로를 제외하고 가로등이 설치돼 있지 않아 전조등을 켜지 않으면 불과 10m 앞의 시야를 확보하기도 어려울 정도다.

도로포장 상태도 마찬가지다. 조치원읍과 대전을 오간 기억이 있는 운전자라면 고속도로보다 훌륭한 ‘연기교’ 남쪽 세상과 울퉁불퉁 요철이 심한 북쪽 세상의 경계를 분명하게 체험했을 것이다. 이것이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태어난 세종시가 내부 불균형 문제에 봉착해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세종시 내부 불균형이 앞으로 더욱 심각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입주 1년이 지난 세종시 첫마을 아파트 입주민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수도권과 인근 대전에서 몰려 온 30∼40대 젊은 중산층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올 가을부터 행정도시 내 신규아파트 입주가 속속 이뤄지면 세종시민의 소득과 교육수준, 문화적 욕구, 심지어 정치적 지향까지 ‘연기교’를 중심으로 확연한 차이를 보일 것이 자명하다.

아무도 눈 여겨 보지 않았던 ‘연기교’를 소통과 통합의 다리로 만드는 일이 세종시 당면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글 김재중 기자 jjkim@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