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물가안정 대책이 작동하지 않는 이유
상태바
물가안정 대책이 작동하지 않는 이유
  • 홍석하
  • 승인 2013.01.2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도행정 탈피, 실효성 있는 대책마련 절실

물가 감시에 나서야 할 세종시는 어떻게 움직이고 있을까. 지난해 11월 세종시 첫마을 아파트 인근 짜장면 가격이 화제가 된 바 있다. 인근 시·도에 비해 너무 비싸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당시 세종시가 계도에 나섰지만 오히려 높은 상가 임대료와 물류비 등 과도한 운영비에 시달리는 업소의 하소연만 들었다. ‘임대료가 서울 잠실지역보다 높은데 어떻게 하겠느냐’는 업주들의 하소연에 물가당국도 별다른 대책을 꺼내놓지 못한 셈이다.

높은 상가 임대료가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물가안정을 위해 시가 추진하는 ‘착한가격업소’ 지정도 첫마을에서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외식업소가 제외대상인 프랜차이즈 형태이고 업소에서도 부정적인 입장이다.

개인서비스요금의 경우 행정기관에서 강제할 수단이 없어 상가번영회의 자율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외식업체의 일부 품목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인근 지역과 비슷한 수준이다. 지방공공요금의 경우 교통요금을 제외한 상·하수도와, 도시가스, 쓰레기봉투 가격은 전국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세종시 조사결과 ‘첫마을 물가’에 대해 주민들은 물가보다 구매가 더 불편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마트나 외식업의 종류가 많지 않아 구매 선택의 기회가 없다는 것. 그러나 최근 입점한 기업형슈퍼마켓(SSM)과 준비 중인 대규모 점포가 입점하면 구매선택의 기회가 확대되고 인근지역과 비슷한 수준의 물가가 형성 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GS슈퍼, 롯데슈퍼, 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가 입점했거나 입점을 준비 중이다.

한편 시는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물가동향을 파악하고 지속적인 계도로 물가 안정화를 유도하고 있다. 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한 자정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인센티브 지원을 통한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를 유도하는 한편 지방공공요금 동결기조도 유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일부에서는 과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음식값이 비싸다고 하지만 이용객이 늘어나면 박리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권형성이 우선이다. 아직은 개발지역이고 신흥지역이기 때문에 물가상승의 변수가 많다"고 말했다.

홍석하 기자 hong867@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