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조치원역 로터리 주차단속 해야”
상태바
“조치원역 로터리 주차단속 해야”
  • 김수현
  • 승인 2013.01.2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학준 신임 세종시 개인택시지부장 인터뷰

▲ 유학준 지부장
아직까지 ‘충청남도 산하’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원래는 ‘세종시 사업조합 개인택시지부’가 맞다. 아직까지 사람이 적어 공제조합을 만들지 못하고 있고, ‘충남 개인택시 사업조합 세종시지부’에 속해 있다."

올해 역점사업을 꼽는다면.
"‘증차 문제’다. 지난해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부강면과 장군면 소속 택시가 25대 증차됐다. 올해 시에서 총량제를 실시해 18대를 증차하기로 했다. 지난해 7월 세종시 출범을 앞두고 4월에 주소지를 장기면으로 변칙 이전한 공주 법인택시 2개 업체(30대)를 대상으로 소송 중이다. 만약에 패소하게 되면 2014년에는 30대가 증차하게 된다.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지만 택시수요가 확충되지 않는 조건에서 증차는 무리하다고 본다. 증차에 대한 교통행정의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

택시운행을 하면서 애로사항은 없었나.
"조치원역 로터리 기점으로 주차 단속을 하지 않아 교통체증이 가중되고 있다. ‘주차타워’를 만들어 놓고 기존처럼 공휴일과 오후 6시 이후로는 주차단속을 하지 않기 때문에 주차타워의 효용성이 감소되고 있다. 또 주차 때문에 병목현상이 생기고, 시간이 오래 걸리면서 택시요금이 늘어나고 있다.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타워’가 생긴 만큼 이제부터라도 주차단속을 확실하게 실시해야 교통체증을 극복할 수 있다."

택시요금 인상과 관련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지.
"아직까지 논의나 계획이 없다. 세종시는 외형은 광역시이지만, 실상은 시골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도심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세종시는 승객을 내려주고 회차할 때 빈 택시로 오는 경우가 많다. 첫마을도 아직 승객이 많지 않아 대기하는 택시가 적은 편이다. 따라서 손님이 많은 다른 광역시의 요금체계를 적용하게 되면 실질적인 수익은 기존에 비해 줄어들 수밖에 없다. 현행 임금체계를 기본으로 접근하는 방안이 보다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택시의 서비스 향상에 대한 민원이 많은데.
"우리 또한 자구 노력이 중요하다고 인정한다. 세종시 위상에 걸맞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겠다. 친절과 차량 청결을 위해 정기적으로 교육하고 점검하겠다. 시의 정기교육에도 성실하게 참여하겠다."

오송역 택시요금이 비싸다는 민원이 많은데.
"이 부분은 억울하다. 택시는 사업구역 이외에서는 영업을 할 수가 없다. 오송역은 청주시와 청원군 택시 관할이다. 세종시 택시와는 무관한데, 세종시 택시요금이 비싼 것으로 오해를 받아 곤혹스럽다. 청주 택시 또한 리터제 요금에 의해 운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시계 외 할증’으로 인해 세종시로 진입했을 경우 20%의 할증이 부과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요금이 많이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버스 노선 확대로 인한 택시업계의 영향은.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것이 사실이다. 버스는 대중교통으로 인정을 받아 적자가 나더라도 지원을 받고 있지만 택시는 그렇지 못하다. 국회를 통과한 택시법도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크다. 버스와 택시의 상생 방안이 필요하다. 서천과 아산에서는 오지와 같이 최소의 승객이 이동하는 경우 버스 대신 택시를 시험적으로 투입한다고 한다. 승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은 버스 운행을 기본으로 하면서 택시요금의 일부를 시에서 지원하는 방식이다. 시는 예산을 절감하고, 버스업계는 기름 값을 절약하고, 택시업계는 영업이익을 올리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택시법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한 대책은.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 전국적으로 단체행동에 나설 것이다. 택시업계는 기본적으로 생존권이 취약하다. 택시공급이 과잉이고 감차가 불가피하다면 택시업계에 대한 정부 지원이 불가피하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택시법에 대한 논란을 ‘생존권 회복’의 문제로 이해해주셨으면 한다."

김수현 기자 nanum@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