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갑자기 불거진 ‘강원연탄 이전’ 논란
상태바
갑자기 불거진 ‘강원연탄 이전’ 논란
  • 홍석하
  • 승인 2013.01.1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끊임없는 주민민원 VS 막대한 이전비용

유한식 세종시장이 공약한 조치원 역사 주변 활성화 일환인 강원연탄(대표 윤영수) 이전과 관련해 느닷없이 ‘강원연탄의 현 부지 10년 사용계약’ 소문이 청과시장 주변 주민들 사이에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세종포스트 취재 결과, 소문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코레일과 매년 계약을 갱신하는 것으로 확인된 것. 10년 계약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으나 주민들은 연탄공장의 비산먼지 피해를 제기하며 이전이 시급하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강원연탄 일대는 70년 전부터 조치원역을 끼고 연탄공장 여러 개가 들어서 한 때는 서민연료 공급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지역의 자랑이 될 정도였다. 이곳에서 만든 연탄은 연기군뿐만 아니라 충남 서해안과 충북까지 공급을 할 정도로 규모도 제법 컸다. 그러나 조치원읍이 활성화되고 환경의식이 높아지면서 연탄공장으로 인한 분진피해는 주변 주민들의 숙원이 됐다.

이 때문에 유 시장은 군수출마 과정에서 두 번이나 ‘강원연탄 이전 추진’을 공약했으나 실현되지 못했다. 특별자치시 출범 이후 지역균형발전을 내세워 다시 강원연탄 이전이 추진되고 있다. 조치원의 관문인 역사주변에 상업 및 업무시설을 배치, 도심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게 시의 구상이다.

사실 강원연탄 이전 문제가 본격화된 것은 홍순규 전 군수시절이다. 집단 민원으로 한 때 동면 내판역과 전의로 이전이 검토됐으나 이전지로 거론된 지역주민들의 반발로 성사되지 못했다. 연탄공장 전체를 돔으로 씌우는 방안까지 제기됐으나 철도역 주변 건물의 고도제한 문제 때문에 실현되지 못했다.

강원연탄 관계자는 "주민 민원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회사에서도 방음이나 방진시설 공사를 통해 시설을 개선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시 환경과에서도 매주 방문해 감시하고 있는데 한계점이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혐오시설이라는 주민들의 민원 때문인지 공장에는 간판조차 없는 입구와 달리 현장은 요란한 기계음을 내며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쏟아져 나오는 연탄을 차량 4~5대에 옮겨 싣느라 직원들이 쉴 틈이 없었다. 하루 생산량은 7만여장. 지금은 대부분 외지에서 온 트럭이 연탄을 실어 나른다.

주민들은 "하루 종일 날리는 비산먼지와 밟히는 먼지로 청소를 해도 소용이 없다. 아마 하수도에 적체된 연탄가루도 어마어마할 것"이라면서 "대안을 세워 하루 빨리 조치원읍 외곽이나 다른 장소로 이전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최근 조치원읍 구도심 공동화 문제가 심각하다.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관문역인 조치원역 주변을 재정비해서 상업, 업무 시설을 유치할 계획인데 쉽지 않다"면서 "석탄 때문에 연탄공장이 철로주변에 위치해야 하고 진입선을 새로 놓을 경우 1미터당 4000만원이나 소요돼 막대한 비용부담이 있어 대안을 고심 중"이라고 했다.

강원연탄 이전과 관련해 세종시 도시기본계획 용역착수보고회에서 홍익대 김형우 교수가 제안한 조치원 역사 이전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철도부지에 업무단지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개발해 조치원읍의 동서축 단절도 자연스럽게 해소하자는 게 김 교수 제안의 골자다. 막대한 재원이 소요된다는 점 때문에 현실성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최근 상황이 바뀌고 있다. 수도권 전철이 조치원역에 진입해 청주공항과 연계하는데 기술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 이 때문에 역사 이전이나 지하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문제를 강원연탄 이전과 함께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는 이유다.

홍석하 기자 hong867@sjpost.co.kr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