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교육청, 학생 자살·자해 예방 매뉴얼 개발
상태바
세종시교육청, 학생 자살·자해 예방 매뉴얼 개발
  • 이주은 기자
  • 승인 2020.10.2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자살·자해 금지... 생명존중 교육 문화 위해 제작 및 배포
상황에 따른 협력체제로 신속한 대응 위해 마련
세종시교육청이 ‘학생 자살·자해 예방 및 생명존중 교육 실무 매뉴얼’을 개발, 유·초·중·고등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연수를 실시했다. (제공=교육청)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세종시 학생을 위한 자살·자해 예방 매뉴얼이 마련됐다.

세종시교육청은 ‘학생 자살·자해 예방 및 생명존중 교육 실무 매뉴얼’을 개발해 각 학교에 배포했다.

매뉴얼은 학생들의 자살 및 시도 위기 상황을 예방하고, 긴박한 상황 시에 유관기관들과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학교 현장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상담 및 보건 교사가 직접 참여했으며, 학생 정신건강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제작됐다.

교육청은 학생 자살·자해 사안 대응, 학교 내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 생명존중 교육 등으로 매뉴얼을 구성, 자살 시도 또는 자살위험 학생들의 언어적·행동적·상황적 신호 등 자살 징후를 보이는 위험신호를 제시해 미리 위험 상황을 예방토록 했다.

또한 자살 시도·사망 사고 발생 시 위기 학생에 대한 현황과 발생 원인 분석, 유관기관과 대응 방법, 학교위기관리위원회 운영 등에 대한 절차를 담아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김동호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에 제작한 매뉴얼이 학교 현장의 위기 상황 대응에 유용하게 사용돼 학생들의 생명존중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교육청은 개발된 매뉴얼이 학교 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유·초중고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난 21일~22일 양일간 ZOOM을 활용한 비대면 전달 연수를 실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