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코로나 방지 VS 상권 활성화’, 정부‧지자체 딜레마 
상태바
‘코로나 방지 VS 상권 활성화’, 정부‧지자체 딜레마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02.25 11:2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로선 구내식당 탄력적 휴무로 두 마리 토끼잡이 
“구내식당 강제 휴무는 갑질, 코로나 확산 방지 우선” 지적도 나와
현재 세종시 구내식당 안내문에는 매월 2회 휴무제로 공지되어 있으나, 시는 지난 22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매주 2회로 확대 운영에 나서기로 했다.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코로나19 확산 방지 VS 상권 활성화’ 가치 중 어디에 무게를 둬야할까.  

42개 중앙행정기관이 몰려있는 정부세종청사와 세종시 및 시교육청 등 주요 관공서는 일단 2마리 토끼 잡기에 나서고 있다. 

25일 해당 기관들에 따르면 정부세종청사는 ▲1동 진주홀과 5동 수정홀, 7동 대한홀, 11동 덕수홀 및 경희홀, 13동 행복홀, 16동 소담홀(국세청), 17동 한빛홀(KTV)(3주 수요일, 4주 금요일 휴무) ▲2동 루비홀과 9동 경복홀(3주 금요일, 4주 수요일 휴무) ▲ 6동 비취홀과 14동 미래홀(1‧3주 금요일, 2‧4주 수요일) 등 모두 12곳의 탄력적 운영안을 실행 중이다. 

1주차 금요일 2곳, 2주차 수요일 2곳, 3주차 수요일 8곳 및 금요일 4곳 등 모두 12곳, 4주차 수요일 4곳 및 금요일 8곳 등 모두 12곳이 문을 닫는다. 공직자들이 3주차 수요일과 4주차 금요일에 인근 식당가로 쏟아져 나오게 되는 셈이다. 교육부가 있는 미래홀이 가장 많이 쉰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청사 공직자들 사이에선 엇갈린 시선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정부세종청사 6동 구내식당 휴업일 안내. 

​한 공직자는 “코로나 오염 가능성 있어 외부식당을 꺼리는 이들과 장애인들은 정부청사의 다른 동 식당에 가야해서 매우 불편하다”며 “이동 약자들과 소득이 낮은 이들은 불편을 감수하라는 뜻과 다름없어 아쉽다. 청사 입주식당(민간)과 공무원에 대한 또 다른 갑질”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공직자는 “만약 인근 상권 살리자고 코로나가 전염된다면, 국가중추기능인 세종청사가 마비되는데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하소연했다. 

자치단체도 이와 비슷한 상황일까. 세종시는 일단 3월까지 매주 2회 구내식당 문을 닫고, 인근 상권 살리기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 22일 첫 확진자 발생 이후 매월 2회에서 보다 확대했다. 정부세종청사보다 강한 처방전이다. 지역 상권 살리기 가치에 보다 무게를 둔 것으로 해석된다. 

단순 셈법(공직자 1800여명 기준)으로 월간 약 1만 5000명이 인근 식당을 이용한다고 볼 수  있다. 

세종시청 구내식당 전경.

세종시교육청(총 382명)은 매일 2~3개 부서(과 단위)씩 청사 주변 식당을 이용하기로 했다.​ 구내식당의 경우, 지역 식자재 공급이 이뤄지는 만큼 쉬는 날을 따로 운영치 않는다. 월간 3000여명이 외부 식당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딜레마는 분명히 있다. ‘지역 상권 살리기’ 가치도 중요하나, ‘심각’ 단계에 접어든 코로나 19 확산을 생각하면 외부 활동이 꺼림칙하게 다가온다. 

지역의 한 공직자는 “경기 침체도 생각해야 하나 감염이 언제 어떤 장소에서 이뤄질지 모른다는 불안감도 크다”며 “일부 공직자들은 아예 집에서 도시락을 싸오기도 한다. 불가피한 상황상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서고 있다”는 분위기를 전했다. 

세종경찰청은 별도 구내식당이 없어 지역 식당을 지속 이용 중이다. 

25일 세종시청 로비에 설치된 열화상 카메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임훈 2020-02-25 14:24:39
세종포스트 이 기자님 감사드립니다.
시의적절한 시기에 어려운점을 잘 반영 해주셔 감사드리구요, 불편한 장애인에 대한 기사 내용 감사드립니다.^*^

김태일 2020-02-25 11:35:51
청사에 근무하는 공뭔으로서 세종포스트의 신속하고 시의적절한 균형감 있는 기사 잘 읽었습니다. 세종포스트의 건승을 바랍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