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무용지물 방치된 세종시 행복도시 '장애인 화장실'
상태바
무용지물 방치된 세종시 행복도시 '장애인 화장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8.06.04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도구함 전락한 장애인 편의시설, 출입문 전원 차단·도어락 설치로 이용 불가
성업 중인 세종시 새롬동 한 상가 내 장애인 화장실 내부가 각종 청소도구와 쓰레기봉투, 세탁기 등으로 꽉 차있다.

“세종시가 이 정도인 줄 몰랐네요. 장애인도 살기 좋은 도시라고 해서 이사왔는데, 화장실 하나 마음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도시가 정녕 무장애 도시가 맞나요?”

[세종포스트 한지혜 기자] 장애를 가진 새롬동 주민 A씨가 겪은 소회다. 최근 집 주변 상가를 이용하며 10개 상가를 확인한 결과, 남녀 장애인 화장실 이용이 불가한 경우가 100%에 가까웠다는 것이 A씨의 하소연이다.

A씨는 지난달 26일 세종시청 '시민의 창' 코너를 통해 상가 2곳에 구축된 장애인 화장실 이용 민원을 제기했다. 출입문 전원을 차단시켜 버튼을 눌러도 열리지 않게 하거나 문을 잠가둔 경우, 새 건물임에도 ‘고장’이라고 써 붙여 이용을 불가하게 하는 등 장애인 편의를 침해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후 A씨는 인근 10개 상가 1층의 장애인 화장실을 모두 살폈다. 이 과정에서 청소도구, 세탁 기계를 보관하거나 걸레 등 청소용품을 걸어두는 용도로 쓰이는 사례를 다수 확인, 지난달 28일 추가 민원을 접수했다. 

실제 4일 오후 해당 상가 내 시설을 확인한 결과, A씨의 민원은 제대로 시정조치되지 않았고, 도어락을 설치해 이용을 어렵게 하거나 안에서 걸쇠로 잠구어 놓는 등 출입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확인됐다.  

출입문 전원 장치가 차단돼 문이 열리지 않는 장애인 화장실(왼쪽)과 도어락이 설치돼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 화장실(오른쪽).

A씨는 “세종시가 장애인 편의시설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는 소식을 기사로 접했다”며 “세종시는 대부분의 장애인용 화장실이 깨끗이 만들어졌지만,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곳을 찾기가 너무 어렵다. 최소한 화장실만은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4일 공공건물과 공공이용시설 등 1100개소 장애인 편의시설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시작했다. 조사 요원 4명을 2인 1조로 편성해 시설을 방문, 의무 설치 항목을 점검하는 방식이다.

주출입구 접근로, 내부시설, 위생시설, 점자블록 등 안내시설 등 시설별 3~14개 항목을 조사키로 하고, 장애인 편의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곳이나 훼손된 곳에는 시정명령, 이행강제금 부과 등 후속 조치가 시행된다.

노인보건장애인과 관계자는 "우선 새로 생긴 상가권역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라며 "일반 시민들이 장애인 화장실을 함부로 사용하거나 흡연 등의 장소로 이용하면서 관리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경우도 있다. 결과는 취합되는 대로 보건복지부에 보고하고, 이행강제금 부과 등을 시행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