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문재인 정부 저출산 대책 발맞춘다
상태바
세종시, 문재인 정부 저출산 대책 발맞춘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10.25 17: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출산극복사회연대회의, 세종시 결혼·출산 장려 정책 발굴 논의
이춘희 시장(오른쪽)과 이원재 행복청장(왼쪽)이 아빠 육아 참여 독려를 목적으로 열린 캠페인에서 서명지에 서명을 하고 있다.

세종시저출산극복사회연대회의(이하 저출산연대회의)가 25일 문재인 정부 국정 5개년 계획에 맞춰 저출산 해결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세종시와 인구보건복지협회충북세종지회(이하 인구협회), 저출산연대회의 회원들이 함께 참석했다.

지난 16일 정부는 인구절벽 위기 극복을 위해 시도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설치하고, 각 지방자치단체에 저출산 전담팀을 두는 내용을 골자로 한 ‘지방자치단체 저출산 극복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세종시도 이에 발맞춰 대응방안 마련에 나선다. 우선 내달 21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100인 타운홀미팅을 통해 시민 대상 정책 의견 수렴을 시작한다.

첫째, 둘째 구분 없이 지급했던 출산지원금 120만 원은 내년에도 일시금으로 지원한다. 내년 7월 정부가 0세부터 5세 아동을 대상으로 월 10만 원의 아동수당을 지급한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양육수당 지급도 논의 중이다.

정부는 내년부터 아빠 육아휴직 시 보너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도입한다. 시는 정부 정책에 맞춰 유연근무제와 근로시간단축제 확산을 적극 권고할 예정이다.

세종남부통합지원센터 개청식에서 진행된 세종시저출산극복연대회의 캠페인에 한 시민이 서명을 하고 있다.

비(非)혼 현상 심화와 관련해 청년 지원 정책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시는 청년과 시민들이 원하는 맞춤형 저출산 해소 정책 마련을 위해 올해 말 연구용역을 발주, 실제적인 정책 마련에 나선다.

이외에도 지역 대학생들과의 면대면 설문조사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거주 안정 정책 마련도 논의하기로 했다.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된 주거공공성 강화 방안인 청년임대주택, 공공임대주택 신혼부부 우선공급 확대 등은 세종시에도 유의미한 정책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영오 사무관은 “현재 세종시는 청년들이 정주해 일자리를 찾고, 재능을 발휘해 도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하다”며 “결혼과 출산문화 장려를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해 세종시 맞춤형 저출산 해결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저출산극복사회연대회의는 25일 오후 2시 세종남부통합지원센터에서 아빠 육아 참여 독려 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에는 이춘희 세종시장, 이원재 행복청장이 함께 참석해 서명에 참여했다. 

세종시저출산극복연대회의 아빠 육아참여 독려 캠페인 현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다자녀 부모 2017-10-27 17:30:09
다자녀 부모라고 하면 주변에서 국가에 충성한다고 들 합니다. 그러나 부모로서 자녀 한 명당 결혼까지 양육비가 3억이 든다고 합니다. 아이들 대학들어 가니 빚만 늘어가고, 남들 노후 준비하는 동안 노후 준비는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문제인 정부의 공약인 3자녀부터 대학 등록금 지원은 세종시에서는 과연 실현의지는 있는지 의심스러우며, 또한 국가적으로도 다자녀 부모를 위한 노후지원 정책이 없이는 저출산 문제의 해결이 어려워 보입니다.삭제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