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국립대 총장선거 파행, 특검수사 받나
상태바
국립대 총장선거 파행, 특검수사 받나
  • 대전=임연희 기자
  • 승인 2017.01.03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국공립대교수회연합회, “최순실 농단 관련 여부 밝혀라” 수사 요청

 

선거에 당선된 국립대 총장 당선자 임명 보류, 2순위 당선자 총장 임명 등 국립대 총장선거를 둘러싼 의혹이 특검 수사 대상이 될지 주목된다.


전국국공립대교수회연합회(이하 국교련)가 이 문제가 최순실 국정농단과 관련이 있는지 특별검사팀에 수사를 해줄 것을 요청한 것. 앞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53, 대전 서구을)이 최순실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충남대 총장 선거에 비선 실세 개입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박 의원은 지난달 청문회에서 “충남대 총장 선거에서 김영상 후보가 26표를 얻어 1등을 했지만 청와대는 23표를 얻어 2등을 한 한양대 출신 오덕성 후보를 지목했다”며 “여기에 한양대 인맥 중 이재만, 최순실의 개입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2015년 11월 충남대총장선거위원장으로 임명된 박길순 교수가 한양대를 나왔으며 당시 한석수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김상률 전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이 모두 한양대 출신”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교련이 충남대처럼 2순위 후보가 총장에 임명되거나 국립대 총장 공석사태를 빚고 있는 대학들에 대해 특검에 수사요청서를 제출한 것.


국교련은 3일 “충남대 총장 선거에 한양대 인맥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국공립대 총장의 파행적인 임명과 총장 공석사태가 (최순실 등) 비선실세 개입 때문이라는 강한 의혹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충남대를 비롯해 순천대, 경상대, 경북대, 한국해양대 등 국립대학 5곳은 한 동안 총장 공석으로 운영되다가 대학이 추천한 1순위 후보자가 아닌 2순위 후보자가 총장에 임명됐다.


또 박근혜 정부 들어 한때 국립대 12곳의 총장이 임용되지 못하는 등 국립대 총장 임용이 지연됐으며 공주대와 한국방송통신대, 전남대, 전주교대, 광주교대 등은 여전히 총장 직무대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국립대 총장은 통상 대학에서 총장임용후보자를 선정해 검증한 뒤 총장 임기 만료 30일 전까지 교육부에 추천하면 교육부는 교육공무원인사위원회를 개최해 안전행정부에 총장 임용후보자 임용을 제청한 뒤, 안행부 장관 제안으로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해 대통령이 최종 재가한다.


국교련은 “교수들은 한 때 교육부가 강행한 총장직선제 폐지로 인해 총장 임용이 지연된다고 분석했으나 최순실 등 비선실세들이 사회 각계에 개입해온 정황이 드러남에 따라 국립대 총장 임용에도 이들이 개입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서울대의 경우 총장 임용에 대해 청와대에서 논의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며 “고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이 남긴 업무일지 2014년 6월 15일자에 서울대 총장 선임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국교련은 직선제로 임용된 부산대 총장에 대해서도 특검에 수사를 요청했는데 총장 임용 과정에서 전호환 현 총장이 ‘후보자 임명 당위성’이라는 문건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발송해 ‘친박성향’을 강조했다는 의혹이다.


한편 충남대 총장 선거의 비선개입 의혹에 대해 충남대 측은 “총장임용후보자 선출을 위한 선거는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되었다”며 “오덕성 총장과 이재만 전 비서관은 서로 알지 못하며 근거 없는 소문과 억측”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