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어지러운 세상, 백성의 힘으로 뒤집다
상태바
어지러운 세상, 백성의 힘으로 뒤집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6.12.25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들 지난해 ‘혼용무도’ 이어 올해 사자성어로 ‘군주민수’ 선정

 

“강물(백성)이 화가 나면 배(임금)를 뒤집을 수 있다.”


대학교수들이 뽑은 올해의 사자성어로 ‘군주민수(君舟民水)’가 선정됐다. 백성은 물, 임금은 배이니 강물의 힘으로 배를 뜨게 하지만 강물이 화가 나면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25일 교수신문에 따르면 전국의 교수 611명이 지난 20~22일 설문조사에 참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32.4%인 198명이 ‘군주민수’를 올해의 사자성어로 추천했다고 25일 밝혔다.


‘군주민수’는 순자(苟子)의 왕제(王制)편에 나오는 말로 원문은 ‘군자주야 서인자수야(君者舟也 庶人者水也) 수즉재주 수즉복주(水則載舟 水則覆舟) 군이차사위 즉위장언불지의(君以此思危 則危將焉而不至矣)’다.


즉 “백성은 물, 임금은 배이니 강물의 힘으로 배를 뜨게 하지만 강물이 화가 나면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는 의미다.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성난 민심이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했고 대통령 탄핵안 가결을 이끌어낸 ‘촛불 민심’을 올해의 키워드로 꼽은 셈이다.


중앙대 역사학과 육영수 교수는 “역사를 변화시키고 전진시키는 첫 발은 태풍에도 흔들리지 않는 촛불을 나눠 밝히려는 권리선언으로부터 시작된다”며 “분노한 국민이 박근혜 호를 흔들고 침몰시키려 한다”고 추천 이유를 밝혔다.


그는 “민주공화국의 세상에는 더 이상 무조건 존경받아야 하는 군주도 없고 ‘그 자리에 그냥 가만히 있는’ 착하고도 슬픈 백성도 없다”고도 했다.


교수들이 뽑은 올해의 사자성어 2위는 28.8%(176명)가 꼽은 ‘역천자망(逆天者亡)’이다. 맹자에 나오는 말로 “천리를 거스르는 자는 패망하기 마련”이란 의미다. 


‘역천자망’을 추천한 고려대 철학과 이승환 교수는 “최순실의 국정농단과 박근혜 대통령의 헌정농단은 입헌민주주의의 당연하고도 자연스러운 원리를 거스른 일”이라고 설명했다.


3위로는 “이슬이 모여 바다를 이룬다”는 ‘노적성해(露積成海)’가 꼽혔는데 한신대 철학과 윤평중 교수는 “과거의 낡은 시대를 폐기하고 성숙한 공화정인 2017년으로 나가는 한국 역사의 큰 길을 촛불 바다가 장엄하게 밝혔다”고 했다.


교수신문은 지난 2001년부터 한 해를 상징하는 사자성어를 선정하고 있는데 지난해엔 “세상이 어지럽고 도리가 제대로 행해지지 않는다”는 ‘혼용무도(昏庸無道)’가 선정됐다.


결국 교수들이 지난해 지적한 ‘혼용무도’가 올해 ‘군주민수’로 이어진 셈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