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대한민국 미술인상에 충남대 윤여환 교수
상태바
대한민국 미술인상에 충남대 윤여환 교수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6.12.05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 회화과 윤여환(63·사진) 교수가 한국 미술의 대중화와 세계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미술인상’을 수상했다.

 
한국미술협회는 5일 낮 12시 서울 종로구 AW컨벤션홀에서 ‘제10회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윤여환 교수에서 대한민국 미술인상을 전달했다. 대한민국 미술인상은 매년 12월 한국 미술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미술발전에 기여한 인물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으로 지난 2007년 제정됐다.

 
미술문화공로상을 수상한 윤 교수는 유관순 열사 등의 국가표준영정 제작과 염소 그림 등으로 한국화부문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해 왔다.


윤여환 교수는 홍익대 동양화과 출신으로 80년대 초 국전에서 4차례 특선과 중앙미술대전 우수상을 수상했다.

 
26회의 국내외 초대 개인전과 미술세계 작가상을 수상했으며, 1991년에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양 그림 특별전에 초대되는 등 염소표현에 초상화의 독특한 전신화법(傳神畵法)을 구사하는 사색의 염소작가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그의 작품은 초등국어와 중고등 미술교과서에도 수록돼 있다.

 
그 동안 유관순 열사, 논개, 박팽년, 김만덕, 정문부, 백제도미부인 등 주요 국가표준영정을 제작하는 등 인물화에서도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해 한국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