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오늘 밤 세종시 ‘슈퍼문’ 관측, 언제 어디?
상태바
오늘 밤 세종시 ‘슈퍼문’ 관측, 언제 어디?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6.11.14 14: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8년 만에 가장 크고 밝은 달, 오후 5시 29분 뜨기 시작해 8시 21분 최대
동측 방향으로 탁 트인 공원


14일 오늘 밤 세종시에서 슈퍼문을 보려면 언제 어디로 가야할까.


68년 만에 가장 크고 밝은 슈퍼문이 뜬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민들 사이에서 가족 단위 관람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천문연구원과 세종시 소재 미리내천문대에 따르면 오늘 밤에 뜨는 슈퍼문은 올해 가장 작았던 4월 22일의 보름달보다 크기로는 14%, 밝기로는 30% 확대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달이 뜨는 시각은 인근 대전 기준으로 오후 5시 29분으로 동쪽 하늘 지평선을 바라보면 슈퍼문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기상 전문가들은 월출 시점부터 서서히 지평선과 건물 사이로 보이는 슈퍼문이 오히려 더 크게 보일 수 있다고 조언한다.


과학적 원리상으론 달과 지구간 가장 가까워지는 시간인 오후 8시 21분경 슈퍼문이 가장 크게 보인다. 통상 평균 거리는 38만4400km인데, 이 시점에 35만6509km까지 근접하기 때문이다.


변수는 날씨와 구름의 양이다. 대전지방기상청에 따르면 밤 9시 이후에나 구름 많은 날씨가 걷힐 것으로 관측되고 있어, 월출 이후부터 이때까지 슈퍼문 찾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구름이 대부분 걷히는 밤 9시 이후에도 대기 상태나 구름의 양, 주관적인 시각 등에 따라 육안 상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슈퍼문은 월몰 시간대인 15일 새벽 6시 13분까지 확인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지난 8월 12일 별똥별(유성) 쇼와 달리, 슈퍼문은 시야가 탁 트인 곳이면 어디에서나 관측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굳이 가까운 산으로 올라가지 않아도 동측 시야가 탁 트인 광장이나 공원, 아파트 발코니 등에서도 얼마든지 볼 수 있다는 것.




신도시에서는 세종호수공원이나 고운뜰공원, 원수산과 전월산, 비학산 정상, 한솔동 백제고분 역사공원 등이, 원도시에서는 고복저수지와 오봉산, 운주산, 조치원 체육공원, 조천변 등이 최적지로 손꼽힌다.


신도시 인구 대부분이 몰려있는 1, 2생활권 공동주택 기준으로 바라보면, 호수공원과 국립세종도서관 방향이 동측이다.  스마트폰 어플 중 '나침반'을 내려받아 사용하는 것도 정확한 관측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번 슈퍼문을 다시 보려면 2034년 11월 25일까지 18년을 기다려야 한다.


시민 장숙연(고운동46) 씨는 “구름 상태를 보고 밤 시간대 슈퍼문을 보러 가족 나들이를 떠날 계획”이라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묵은 때를 버리고, 희망과 행복을 노래하는 소원을 담아보겠다”고 말했다.


오는 17일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을 둔 학부모들의 ‘합격’을 기원하는 발걸음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돌 2016-11-14 11:59:15
슈퍼달님에게라도 빌어야겠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