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안전처·혁신처, 세종시 이사계획 ‘윤곽’
상태바
안전처·혁신처, 세종시 이사계획 ‘윤곽’
  • 이희택
  • 승인 2015.11.19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관계부처 합동회의…이전·지원계획 점검

 



세종시로 이전할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 등 4단계 이전대상 중앙행정기관의 이전계획이 보다 뚜렷해졌다. 정부는 공간이 부족한 부처들의 민간건물 임대방안 등 자구책을 설명하고 유관기관의 이전 지원방안도 하나하나 점검했다.  


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은 18일 오후 세종과 서울청사를 온라인 영상으로 연결, 4단계 중앙행정기관 이전 지원을 위한 ‘관계 부처 합동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행정자치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시 및 시교육청을 비롯해, 4단계 이전 대상 부처들이 함께 했다.


이날 오전 유승경 정부청사관리소장은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합동 점검회의와 연계된 정부부처 이전 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이전 대상기관인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소청심사위원회 34명 포함) 근무인력 1038명과 339명 등 총 1378명이 내년 3월까지 이전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4단계 이전기관이 입주할 청사 공간이 부족한 만큼, 민간건물 임시 활용방안도 제시됐다. 국민안전처는 정부세종2청사 공간 외 민간 건물 일부를 활용키로 했고, 아예 청사공간 자체가 마련되지 않은 인사혁신처는 청사 접근성과 보안성이 우수한 민간건물을 입주공간으로 낙점한 상태다.

 

소청심사위원회는 법제처와 국민권익위원회 등이 입주한 정부세종청사 7동 내에 입주한다.

 

유승경 소장은 “(이전기관이 입주할) 민간건물을 물색하면서 사우나와 노래방 등이 없고, 정부부처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느냐를 고려했다”며 “내년 3월 한 달 동안 이전대상 기관들이 원활하게 이전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전 작업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국무조정실을 필두로 한 유관 기관의 지원안도 본격 실행된다.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관계 부처 합동 점검 회의’에서는 주택·교통교육 대책 등 전반적 준비사항이 다양하게 거론됐다.

 

그 내용은 ▲어린이집 수요 반영(행정자치부) ▲공무원 단기 숙소 일부 물량 우선 배정 및 주택 정보 제공(행복청) ▲건설사들과 분양설명회 공동 개최 등 주거안정 도모(행복청) ▲12월부터 이전종합지원센터 운영통한 종합 상담(행복청) ▲전입학 One-Stop 지원센터 운영(시교육청) ▲직장으로 찾아가는 자녀 교육 상담 서비스(시교육청) ▲대중교통체계 개선 등 도시발전 대책 신속 추진(세종시) 등으로 요약된다.

 

조경규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은 “이전 부처와 지원 기관이 한마음으로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일정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정부기관의 협업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