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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양지-고운유치원 학습공동체로 '윈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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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양지-고운유치원 학습공동체로 '윈윈'
  • 안성원
  • 승인 2015.07.03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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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기관 교원 연구회 구성…자발적 유아교육 연구

세종시 양지유치원과 고운유치원의 학습공동체 활동이 주목을 받고 있다. 만 3~5세 취학 이전 아동들의 교육·보육 과정인 누리과정의 내실화를 위해 자발적 교원 연구는 물론 유치원 간 협력 체제도 견고히 하는 모습에서다.

3일 세종시교육청에 따르면 양 기관은 신설된 지 아직 1년이 채 안된 시간과 신규교사 비율이 월등히 높은 점은 등을 고려해 ‘햇살 고운 심미교육 정책연구회(이하 연구회)’를 구성,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사 스스로 연구하는 풍토를 조성하고 있다.

연구회는 양 기관 교원들의 주축으로 지난 5월 결성돼  ‘유아의 마음을 사로잡는 수업, 놀이 그리고 예술’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학습공동체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시교육청과 교육연구원이 자문기관으로, 임부연 부산대학교 교수, 최남정 심미교육연구회 회원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해 활동을 돕고 있다.

연구회의 연간 추진계획을 살펴보면 ▲수업공개 및 분석 ▲학습공동체 운영 ▲▲심미수업 적용 및 사례 발표 ▲ 워크숍 및 운영평가 등의 순으로 신규교사와 경력교사 그리고 유치원 상호 간 컨설팅은 물론 수업방법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됐다.

양지유치원 박수미 원장은 “세종시의 공립단설유치원들은 이제 막 문을 열었지만 대한민국 유아 공교육의 표본을 재정립한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며 “놀이와 예술이 살아있는 신나는 교실수업을 위해 교원 스스로 연구하는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지유치원과 고운유치원 교원들의 학습공동체 활동이 주목을 받고 있다.아이들의 놀이 중심 수업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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