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철학 학문과 건국화의 국가상징물 “국기 태극기”
상태바
철학 학문과 건국화의 국가상징물 “국기 태극기”
  • 세종포스트
  • 승인 2012.10.24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기 태극기는 철학 학문에 속하는 깃발로 행정안전부 소관이다. 철학은 인간 세계에 대한 근본원리와 삶의 본질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인간은 20세기 상상만 하던 달에 착륙하고 우주를 다닌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깃발로 현존하는 국기는 덴마크 단네브르그 십자군기를 국기(1219.6.15)로 삼는다. 18세기 초 러시아 삼색횡기, 후반 미국 성조기, 터키 초승달기, 프랑스 삼색종기, 19세기 초 영국 유니언기, 아르헨티나 태양기, 네팔 쌍삼각기, 후반 캄보디아 상징물기, 20세기 초 포르투갈 휘장기, 몽골 소욤보기, 베트남 큰별기, 인도 물레기, 후반 키프로스 영토기, 사우디 문자기, 남아공 통합기, 동식물기 등 다양하게 제․개정된다.

세계 각국의 국기는 일정한 형식으로 한 나라의 역사 문화 사상을 특정한 색깔과 모양으로 나타낸다. 유럽 스위스와 북유럽 국가는 십자, 영국 유니언, 폴란드 프랑스 2색과 3색, 아시아 싱가포르 초승달, 중국 베트남 별, 키프로스 영토, 캄보디아 앙코르 왓, 중동 아프리카는 이슬람교 상징 녹색이 많다. 북남미 미국 쿠바 별과 선, 멕시코 새, 아르헨티나 태양, 호주 뉴질랜드 유니언 잭과 별, 남아공은 눕힌 Y자 형태로 헌법이나 법률로 제정된다.

국조단군의 하늘 자손은 우주만물의 근원인 삼태극과 태극,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을 건국이념으로 삼는다. 신라 선덕여왕은 하늘을 관측하는 첨성대를 축조해 농사를 잘 짓도록 날씨를 알렸고. 신문왕은 감은사를 지으며 장대석에 태극문양(682년)을 새겼다. 이는 중국 주염계의 태극도설보다 388년 앞선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국가정통성의 상징이다.

세종대왕은 천재관측기구 혼천의와 천문도 천상열차분야도 석간 본을 만들어 우주관측, 물과 해시계, 측우기, 훈민정음 창제로 과학과 문화의 발판이 된다. 국기사용은 조미통상조약(1882.5.22)이 최초이고, 이듬해 조선 고종이 왕명(3.6)으로 국기제정, 독립문(1896.11) 표시, 3.1운동(1919.3) 때 일본 경찰을 속이기 위해 ‘태극기’ 암호로 파고다공원에 집결해 만세삼창 항쟁도구, 임시정부(1942.3)서 국기를 태극기로 부른다.

이미지는 흰 바탕 중앙에 원의 태극문양 위는 빨강 아래는 파랑색을 칠하고, 모서리 4괘 건곤감리는 검은 막대를 비겨 표시한다. 의미 흰 바탕은 민족성을, 태극문양 천지창조는 빨강(양)과 파랑(음)으로 대자연의 진리형상을, 4괘 효(음╺╸, 양━)는 우주만물로 건(☰)은 하늘, 곤(☷)은 땅, 감(☵)은 물, 이(☲)는 불의 상징으로 우주와 더불어 끊임없는 창조와 번영을 희구하는 한민족의 이상이다. 소설가겸 노벨문학상 수상자 게오르규의 세계 철학이 요약된 유일한 국기평가는 건국철학으로 국가의 정체성을 대변한다.

대한민국에서 태극기는 건국행사(1948.8.15) 때 국기로 게양된다. 이는 제헌국회에서 헌법에 넣으려고 심의되나 태극기 종류가 무려 48개나 되어 투표결과 부결된다. 1949년 1월 국기제정위원회를 구성해 국기규격(10.15) 고시와 깃봉 무궁화 봉우리(1950.1) 선정, 국기규정(1984.2.21)과 국기 법(2007.1.26)이 제정된다.

이를 요약하면 특징 3가지는 ①민족성 ②천지창조 ③우주만물, 내력 7가지는 ①단군신화(하늘) ②건국이념(홍익인간) ③태극문양(신라 682년) ④조선국기(1883.3.6) ⑤3.1운동 애칭(1919년) ⑥대한민국 국기(1948.8.15) ⑦세계국기 의미(게오르규 25시, 1974.3) 등이다.

그러나 초등학교 때 외에는 태극기를 안 그려 태극과 4괘 위치가 헷갈리고, 이미지의 의미를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며, 국경일 게양은 아파트 단지 내에 10%도 안 된다. 이는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을 거치며 의전에 필요한 태극기 규격과 게양, 경례 등만 규정이나 법률로 제정해 시행됨으로 인하여 국가상징물로서 본연의 역할을 못한다.

이미지 태극은 좌부터 위서 아래로 위로 아래로, 4괘는 3456 숫자를 좌상하 우상하로 연상해 그리면 쉽다. 국기게양을 위해 아파트 단지와 근린소공원 등에 이미지와 함께 특징(3)과 내력(7)을 앞의 예시처럼 정리하여 설치하면 국민들에게 자긍심이 생기고 나라사랑으로 이어져 국기게양이 활성화될 것이다.

그리고 태극기 원조인 감은사지의 조속한 복원을 통해 국가정체성과 정통성의 상징으로 삼고 세계 관광자원화해야 한다. 감은사지가 복원되면 국민에겐 태극문양과 삼국 통일정신을 되새기고, 외국관광객에는 세계국기의 위상확립으로 민족성과 천지창조, 우주만물의 의미와 유래, 이미지 제고로 세계 유명한 관광지로 거듭날 것이다. 이는 단군신화의 하늘 자손 홍익인간으로서 정체성과 정통성이 후대로 이어져 건국화의 진정한 국가브랜드가 될 것이다.

국가상징물 기본취지는 국가이미지 제고와 국민통합으로 국가상징물 지정 및 선양법률이 조속히 제정이 될 때 세계국기 의미의 태극기는 국가철학의 이상으로 우주를 다니며 자랑스럽게 꽂히어, 대한민국의 국기로 건국화를 대변할 것이다.

Tag
#NUL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