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주민 반대 부딪힌 행복도시 5·6생활권 기능 변경
상태바
주민 반대 부딪힌 행복도시 5·6생활권 기능 변경
  • 한지혜 기자
  • 승인 2017.02.2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행복청, 연동면사무소에서 설명회 열고 설득 불구 해당 지역 수정안 반대 목소리만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5·6생활권 기능 변경을 골자로 한 2차 수정안에 대해 연동면 주민들에 이어 연서·부강면 주민들도 잇따라 원안을 요구하고 나섰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21일 오후 2시 연동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 변경 관련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연동면 주민들을 포함해 연서, 부강, 신도시 주민들도 일부 참석했다. 

이번 설명회는 국토교통부와 행복청이 지난해 12월 공청회에서 제시한 변경안을 주민들이 수용하지 않으면서 상호 간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2차 수정안의 내용은 5생활권에 첨단의료복합, 6생활권에 복지여가휴양 기능을 놓고, 5생활권에 의료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뼈대 내용이다. 첨단산업단지는 4생활권 세종테크밸리와 연계해 산업상업문화시설을 복합화한 제2테크밸리로 구상하고 있다. 

특히 5생활권에 존치될 의료기능은 의료센터와 시니어타운, 문화스포츠쇼핑센터, 어린이집, 놀이이설 등 전문 유아동을 집적화한 복합단지로 최적화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형 융복합 기능을 도입, 5생활권을 행복도시의 핵심 자족기능 생활권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해당 지역 주민들 ‘원안’ 고수… 합의점 도출 난항

설명회는 국토연구원 박세훈 연구위원이 진행했다. 주민들이 우려하는 점을 고려,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일반산업단지와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판교테크노밸리를 예로 들어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지가 상승, 산업적 효과를 강조했다.

박세훈 연구위원은 “5생활권 첨단산업단지는 4생활권의 세종테크밸리와 동일 개념으로 연계·확장된다고 볼 수 있다”며 “BT(생명기술)·IT(정보기술)·ET(환경기술) 산업을 중심으로 오피스 형태의 연구기능 강화 단지가 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설명이 끝난 뒤 연동면 주민으로 구성된 5생활권 원안사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원안 사수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했다.

김장식 비상대책위원장은 “고향땅을 내줬는데 금강과 미호천 가운데 산업단지를 놓고, 폐기물시설이나 오폐수시설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고 있다”며 “의료·복지 시설이 들어온다고 해서 반대하지 않았는데, 주민대표를 비롯해 각 기관 관계자들로 위원회를 꾸려 계획 변경을 논의한다고 해 놓고 마음대로 바꾸고 있다”고 반발했다. 

연기·부강면 주민 일부 합세, 원안 사수 의견 모아


연기군 주민 일부와 부강면 주민자치회장도 원안 사수 의견에 합세했다.

연기면 주민 이지영 씨는 “연기면 주민들은 침묵으로 연동면 원안 사수를 지지해왔다”며 “하지만 이해 당사자에 속한 연기군 주민들은 공청회가 있는지도 몰랐고, 언론보도를 보고 변경 사실을 알게 됐다. 인근 주민들끼리 서로 오해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는데, 주민 의견을 수렴한 것이 맞는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행복청 관계자는 “지난해 공청회를 개최한 뒤 연동면 대책위와 면담을 진행해 의료기능을 5생활권에 존치하는 것으로 변경했다”며 “산업용지 인근에도 주택과 학교 모두 들어올 수 있고, 폐기물처리시설이나 복합공동처리시설은 산업용지와 별개로 검토 중이다. 판교의 경우 일반기업이 입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해나 폐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연동면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장승업 의원도 이 자리에 참석해 2차 수정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장 의원은 “원래 계획이었던 연기군 월산산업단지는 위치상으로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주민 피해가 없고, 오폐수 처리장까지 다 갖춰진 상태”라며 “현재 5생활권 의료복지와 관련된 구체적인 실체도 없다. 변경하지 말고 놔뒀다가 원안대로 천천히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중심복합도시 2단계 건설기간은 원안인 2020년까지로 원 위치됐다. 행복청은 기본계획안 변경이 지연되면 행복도시 건설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합의점 도출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