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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수서발 SRT 개통, KTX세종역 논쟁 격화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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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수서발 SRT 개통, KTX세종역 논쟁 격화되나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6.12.13 17: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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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량 증가로 충북 '오송역 위축' 논리 무력화 가능… 이춘희 시장, “세종역 설치 기준은 객관적 검증”

 

 

수서발 KTX(SRT) 개통이 9일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KTX 세종역(간이역)을 둘러싼 논쟁이 보다 격화될 전망이다.


수서발 KTX 개통 효과가 오송역에 어떻게 반영되는지에 따라 KTX세종역 신설의 판도가 달라질 수 있어서다.


충북도는 그동안 KTX세종역이 설치되면 오송역이 위축된다며 반대를 지속해왔다. 세종시에서는 수서발 KTX 개통에 따른 통행량 증가로 이에 맞서왔기 때문에 개통효과가 오송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가 관건이다.


양 광역단체가 모두 수서발 KTX 개통에 촉각을 곤두세운 이유다.


이미 충북도는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반대 운동을 강하게 전개하고 있다. 10일까지 국토해양부 등 중앙정부를 향해 ‘타당성 용역 중단’ 최후통첩을 보낸데 이어 오는 21일에는 대정부 집회를 예고했다.


수서발 KTX 개통에 이어 이달 말까지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용역이 발표될 예정이기 때문에 대응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세종시는 일단 한 발 물러선 모양새다. 감정적으로 맞대응해봤자 이득 될 게 없다는 판단에서다. 객관적인 지표로 타당성 검증을 얻어내자는 취지다.


수서발 KTX가 개통하면, 전국 고속열차 운행횟수가 주말 기준으로 현재보다 115회 늘어나고 분기역인 오송역 운행횟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연스럽게 KTX세종역 신설이 오송역 위축과 무관하다는 논리도 증명될 것으로 관측된다.


세종시는 행정수도로서의 도시 위상도 강조하고 있다.


이 시장은 “KTX 세종역 설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따로 있다”며 “세종시가 행정수도 위상을 갖추려면 여기서 일하는 공무원과 이곳을 찾은 방문객들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도시 규모가 지속 성장하고 있고 대전 서북부 주민들의 열차 이용 편의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도 부각시키고 있다. 주변의 적은 하나면 충분하다는 계산이 깔려있는 셈.


경부고속철에 18조원, 호남고속철에 14조원이란 천문학적인 재정을 쏟아 부은 만큼, 국민들이 노선 인프라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논리도 내세웠다. KTX세종역 설치는 800억원 투자로 철도 인프라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란 얘기.


그는 “충북지역이 너무 과민하게 대응하는 것 같은데 큰 걱정을 안했으면 한다”며 “수서발 KTX가 오송역 이용 수요를 담보해줄 수 있다. 이 문제가 더 이상 지역 간 갈등으로 비춰지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비용 대비 효과’란 객관적 기준에 의해 KTX 세종역 설치를 지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KTX세종역은 일반적인 국책사업 검증 절차에 따라 추진해야할 사업”이라며 “시기 문제가 남아 있으나 반드시 설치해야하는 역”이라고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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