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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세종역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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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세종역 설치
  • 이희택 기자
  • 승인 2016.10.12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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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기발전 전략계획안 최종본에 포함… 퍼스널 모빌리티 전면 도입 등도 담겨
11대 핵심사업 추진 수면 위… ‘지역 균형발전 요구와 충북 등의 견제’ 극복해야


2030년 세종시는 어떤 모습으로 변모할까. 모두가 꿈꾸는 전 세계적인 명품도시 ‘세종’의 미래 청사진이 조금씩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10일 세종시 비전 2030 중장기발전 전략계획안(최종)에서 이를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었다. 이에 본보는 국토연구원(KRIHS) 용역으로 진행된 이번 안을 들여다봤다.


KTX 세종역 설치 등 거스를 수 없는 대세…  충북도는 반발


용역안은 최근 충북지역에서 극심한 반발을 불러오고 있는 KTX 세종역 설치 등을 포함한 세종 중심의 전국 광역 교통체계 강화를 5번째 미래전략으로 품고 있다.


KTX 설치는 중앙정부의 업무 비효율을 최소화고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도시 위상을 부여하는 한편, 주변지역을 넘어 국내 모든 도시가 국토의 중심인 세종으로 접근성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더불어 전기자동차와 드론 택배택시, 자율주행 자동차,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등의 혁신 교통모델을 적극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포함했다.


최근 이슈화된 대전과 세종을 잇는 도시 지하철 건설안도 이번 안에 포함됐다. 지하철 수단으로 주변도시와 신도시, 읍면지역간 도시철도 서비스 연계 강화를 하겠다는 복안이다.



예산 부담 주체 놓고 답보상태 놓인 ‘종합운동장’… 중부권 복합문화체육센터로?


현재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인근 3생활권 부지로 계획된 종합운동장 건립사업은 현재 국비와 지방비 부담 주체를 놓고 답보상태에 놓여 있다.


기획재정부 등 정부는 지자체 사업으로 규정하고 있는 반면, 세종시는 행복도시 건설 특수성을 감안한 정부 재정 부담의 타당성을 역설하고 있는 것.


예산 부담 주체를 떠나, “현재 예정 부지가 종합운동장 규격에 맞지 않는다”는 체육계의 의견과 “전국 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흔한 콘셉트의 종합운동장으로는 효율적 공간 활용이 어렵다”는 인식도 변화의 필요성을 가져오고 있다.


이번 용역안이 제시하고 있는 비전은 ‘중부권 복합문화체육센터 건립’. 현재 예정지에 각종 스포츠와 문화 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질 수 있는 종합스포츠레저공간을 만들자는 구상이다.


세종시민을 넘어 대전과 공주, 충북 등 인근 도시민들 모두에게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 중부권 핵심시설로 확대한다면, 국비와 지방비를 조화롭게 투입할 수 있는 길도 열 수 있다는 판단을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번 방안은 지난 총선에서 ‘스포츠콤플렉스’ 건립안을 제시한 이해찬 의원실 방안과 콥셉트 면에서는 유사하다. 다만 건립 최적지는 중앙공원 인근으로 차이를 보인다.


그는 어반아트리움부터 박물관단지, 수목원, 스포츠콤플렉스 등을 잇는 동선 축을 구성, 연간 500만 명이 찾는 동북아 최대 쇼핑문화스포츠 테마밸리 육성을 공언하기도 했다.


종합운동장 콘셉트의 변화가 불가피한 것만은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어떤 콘셉트와 전략으로 중앙정부를 설득하고 사업을 가시화할 수 있을 지가 앞으로 남은 숙제다.



자전거와 보행 외 새로운 이동수단?… 전동휠 등 개인 모빌리티 전면 도입 


용역안은 향후 증가할 교통수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스템 도입을 제안했다.


요즘 세종호수공원과 도심 한복판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전동휠 등 퍼스널모빌리티를 말한다. 자전거 이상의 속도에 전기 구동 방식은 이동 편의를 한결 높인다. 차도 진입과 과속 등 무리한 운행만 억제할 수 있다면, 안전성도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분석도 있다.


고운동(1-1생활권)과 조치원읍에 우선 도입하고, 자전거 도로와 연계한 효과검증을 거쳐 세종시 전역으로 확대하자는 구상도 담겼다. 행복도시건설청이 6생활권에 시범 구간을 조성하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흐름이다.


머잖은 장래 자전거와 도보 이동 패턴에 변화가 올 것은 분명한데, 세종시가 모빌리티 도입을 선도하며 교통수단을 분산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030년까지 강점과 기회 그리고 약점과 위험요소는?


국토 중심부 입지와 주변 도시와 접근성, 중앙행정기관 등의 요인을 반영한 지속적인 인구유입 등은 강점으로 자리했다. 또 행정중심도시 위상과 2030년까지 행복도시 특별회계 지원, 정부의 신산업 육성 지원 흐름 등은 기회요소로 분석됐다.


반면 신도시 건설 초기에 직면한 도시 자족기능 부재와 신도심원도심간 불균형, 지역경제 기반 부족은 약점으로 나타났고, 대전과 충북 등의 견제와 세계 일류도시로서 경쟁력 미흡 등은 위험요소로 부각됐다.


실제 읍면지역 원도심 주민들의 균형발전 요구는 해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고, 최근 KTX 세종역 설치 등을 둘러싼 충북도의 반발도 만만찮다. 


2030년 목표와 전략, 핵심사업 이렇게 정했다
 
용역안은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험 요소를 바탕으로 4대 추진 목표, 12대 추진전략, 11대 핵심사업을 만들었다.


4대 추진목표는 실질적인 행정중심도시, 국토의 새로운 중심, 미래도시 선도, 사람중심 도시.


이를 바탕으로 ▲국가균형 행정도시 ▲입법+행정이 조화된 세계적 행정중심도시 ▲지방분권 강화 ▲세종 중심의 전국 광역교통체계 ▲국토중심의 균형벨트 ▲행정산업도시로 승화 ▲창조미래도시로 발전 ▲글로벌도시 모델 선도 ▲친환경 스마트 녹색도시 ▲안전사회 지원체계 등을 12대 추진전략으로 정했다.


여기서 앞서 언급한 중부권 복합문화체육센터 건립과 친환경적 보행보조수단 도입 등 11대 핵심사업이 파생한다.


더불어 세종시 도시계획박물관 건립과 농업 융복합 단지 및 중부물류복합 신도시 조성, 유턴기업 유치 촉진 프로그램, 스타트업 허브단지 구축, 제로에너지 스마트도시와 신재생에너지 복합밸리 조성도 미래 핵심사업에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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