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3년 공들인 지방자치회관, 세종시 품으로
상태바
3년 공들인 지방자치회관, 세종시 품으로
  • 이희택
  • 승인 2016.02.04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과 동시 설치로 2018년 완공… 행정 효율과 업무협력 강화 기대


세종시가 3년여 공을 들인 지방자치회관 유치가 결국 서울시와 동시 설치로 확정됐다. 청와대와 국회 등 국정 운영 컨트롤타워는 서울,  36개 중앙행정기관 등 주요 부처가 세종에 있는 점을 감안한 결정이다.


4일 시에 따르면 전국시도지사협의회는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나인트리 컨벤션에서 17개 시·도 지사 참석으로 올해 주요 안건을 논의했다. 여러 안건 중 지역의 관심사는 단연 지방자치회관의 최종 입지에 쏠렸다.


이미 지난 해 9월 제주도에서 열린 총회에서도 ‘세종과 서울’ 2곳을 놓고, 각 시·도 입장이 엇갈렸다. 여러 논의 끝에 세종시에 지방자치회관, 서울시에 지방행정회관을 동시 설치하는 안이 최종 확정됐다.


청와대와 국회 업무를 위한 서울 출장, 중앙행정기관과 업무 협력을 위한 세종 왕복이란 현실적 요인이 반영됐다. 양 도시에 별도 회관 설치가 현재 구조상 바람직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된 것.


자치회관 건립 논의가 시작된 지난 2011년 이후 약 5년, 세종시가 유치전에 뛰어든 지 약 3년 만의 일이다. 세종에 들어설 지방자치회관은 어진동(1-5생활권) 문화체육관광부 남측 9900여㎡ 부지에 지하 1층~지상 7층(연면적 7426㎡) 규모다.


시가 부지매입비 75억원,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가 건립비용 206억원, 시도지사협의회는 일반 공간 임대료를 각각 분담하는 안으로 건립한다. 올해 투자심사와 토지매입 등의 절차를 거쳐, 내년 착공 2018년 완공될 예정이다. 


현재 세종시 곳곳에 산발적으로 입주한 ‘지자체별 세종사무소(광역 10곳·기초 22곳)’의 집적화 등 업무 효율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지방자치회관 단독 유치를 위해 서울시와 경쟁을 벌였다”며 “협치와 상생 정신에 입각해 동시 설치로 합의했다. 국가균형발전 선도도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여타 지자체와 정부 협력관계도 한층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