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도시첨단산단 실시계획 승인
상태바
세종시 도시첨단산단 실시계획 승인
  • 안성원
  • 승인 2015.08.09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토지공급 예정…기업입주 본격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행복도시 세종 도시첨단산업단지(이하 도시첨단산단)’의 실시계획이 승인고시됐다고 8일 밝혔다.

 

도시첨단산단은 대기업·강소기업 및 첨단 벤처기업이 입주하는 첨단산업용지(벤처파크), 연구소가 입주하는 리서치 파크, 산학연 협력센터(지식산업센터 등)로 구성된 리서치 코어, 교육 및 연구역량이 우수한 국내외 대학이 입주하는 공동캠퍼스 등으로 나눠 조성된다.

 

기업에게 공급되는 첨단산업용지(벤처파크)는 용도지역이 준주거 지역(용적률 300%, 최대 10층까지 건축가능)으로, 공해업종은 입주할 수 없으며, 유치업종은 정보기술(IT)생명공학기술(BT)친환경에너지기술(ET) 융합산업 등이다.

 

통상적인 산업단지 내 산업용지와는 차별화해 기숙사, 어린이집, 음식점 등 종사자의 복지증진·생활편익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된다. 그 주변에 광장, 측면공지 등을 둬 종업원들의 휴식공간도 마련된다.

 

행복도시 최초로 이뤄지는 첨단산업용지의 공급은 다음 달 중 입주 공고해 오는 11~12월 중 계약 체결을 추진할 예정이며, 공급가격은 조성원가로 하되 위치·면적, 토지용도 등에 따라 차등화 할 계획이다. 건물 착공은 내년 하반기부터 가능할 전망이다.

 

입주기업에게는 취·등록세가 감면되고,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 공사(LH)는 토지대금 무이자 할부를 시행한다. 아울러 기업 종사자에게는 주택특별공급 기회를 제공하고, 행복주택(1,500호)도 건립·공급한다.

 

현재까지 약 80개 기업이 행복도시 입주에 관심을 표명한 상태며 고용창출 효과, 매출 규모, 기술 경쟁력 등이 우수한 기업을 선별해 입주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리서치코어에는 기업입주의 교두보이자 ‘연구개발(R&D)→창업성장→재투자’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식산업센터가 설치된다. 올 하반기에 설계 착수해 오는 2017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신생 벤처기업(Start-up)이 저렴한 임대료로 입주할 수 있는 업무공간과 함께 테크놀로지센터(기술개발을 위한 개방형 연구실), 인큐베이트 연구실(창업연구공간) 등 특화된 공간도 마련된다.

 

또한 복수의 대학이 교육·연구 및 지원시설을 공동 활용하고, 교육연구산학협력을 함께 수행하는 공동캠퍼스도 건립된다. 이를 위해 행복청은 지난 5월 종합계획(마스터 플랜) 수립에 착수했다.

 

도시첨단산단 내 기업 입주 관련 문의사항은 행복청 도시성장촉진과(044-200-3181)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 투자유치부(044-860-7821)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