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교육청, 학교 체육교육 활성화 추진
상태바
세종시교육청, 학교 체육교육 활성화 추진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3.04.14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학교 체육교육 운영 내실화
지속 가능한 학교체육 지원 체계 구축
세종시 학생들이 다양한 종목의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세종시 학생들이 다양한 종목의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코로나19 장기화로 결손된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2023 학교 체육교육 활성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다각적인 학교 체육교육 내실화와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추진하고 선진형 학교 운동부와 학생 선수를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우선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학교체육 교육 운영을 내실화하고 1학생 1운동활동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초등체육 전담 교사 지정 비율을 높여 나가고 365+ 체육온활동과 같은 틈새 시간 등을 활용한 소규모 활동으로 단위 학교의 학생 주도 체육온동아리 개설과 운영을 지원한다.

바른 인성과 시민성을 기르는 학생 주도의 다양한 스포츠클럽 운영을 지원한다.

스포츠클럽 활동에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수준별 스포츠 리그(저학년부), 토요 스포츠 활동, 7560+ 운동을 운영하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창의·융합 스포츠 스쿨을 시범 운영한다.

또한, 스포츠클럽 중 타학교와 연계도 가능하며 일반 학생에서 학생 선수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중점 스포츠클럽을 발굴하고 동동동 스포츠클럽을 기존 15교에서 20교로 확대‧운영하며 교육감배 스포츠클럽대회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 선수, 선진형 학교 운동부를 지속 육성한다.

학교 운동부 창단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더불어 학교급이 다르더라도 함께 운동할 수 있는 거점형 학교 운동부를 확대 운영하고 전통적인 학교 운동부의 벽을 허물어 클럽 기반 지역형 학교 운동부와 공공형 스포츠클럽 전문 선수반을 지원한다.

또한 학생 선수들의 출석 인정 결석 허용 기준이 확대됨에 따라 수업 결손이 없도록 e-school 등을 활용하여 학습권을 확보하고 청렴하고 신뢰받는 학교운동부 운영을 위해 학교운동부지도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학교 체육이 전문 체육-생활 체육으로 선순환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학교체육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학교운동부 활성화, 학생선수 학습권·인권 보호, 학교운동부지도자 관리 등 여러 방면의 학교체육 현안을 협의하고자 4개 위원회(학교체육진흥지역위원회, 학교운동부지도자관리위원회, 학생선수보호위원회, 체육특기자선발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다양한 체육 관련 현안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학교체육지원단(체육교사 10명, 교장·감 2명)을 자발적으로 모집하여 운영한다.

아울러 학생들의 관심과 수요를 반영하여 학교의 비어있는 공간을 체육공간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8교를 지원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로 조속히 회복되도록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