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관계중심 생활교육으로 특별해지는 우리 학교
상태바
관계중심 생활교육으로 특별해지는 우리 학교
  • 박찬민 기자
  • 승인 2023.02.1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함께 모여요, 우리 함께 해봐요, 우리 함께 지켜요!
(왼쪽)관계중심 생활교육 추진 계획 (오른쪽) 관계중심 생활교육 도움자료 책자 (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관계중심 생활교육 추진 계획과 관계중심 생활교육 도움자료 책자 

[세종포스트 박찬민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학교의 공동체성 강화와 학생 관계 역량 함양으로 모두가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2023학년도 관계중심 생활교육’ 사업을 확정‧추진한다.

세종시교육청은 평화로운 학교 공동체 조성과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2021년부터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추진해왔으며, 관련 사업을 꾸준히 확대한 바 있다.

올해는 ▲실천 지원 ▲역량 강화 ▲학생 참여 ▲소통·홍보 등 영역에 걸쳐 다양한 세부 사업이 진행된다.

특히, 기존 사업을 내실화하는 한편 학교와 교원의 요구를 반영한 신규 사업을 추가하여 학생 생활교육을 보다 입체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학교·학년·학급 등 다양한 단위의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을 대폭 확대한다.

기존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학교(‘22년 12교 운영)를 학교 교육과정 내 관계중심 생활교육 운영으로 전환하여 전체 학교(102교)로 확대하고, 실천 학년 60개, 실천 학급 150개를 선정·지원하여 학년·학급 단위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생 맞춤형 생활교육을 강화키로 했다. 

이를위해 2월 중 책자 형태의 2023학년도 관계중심 생활교육 추진 계획 및 관계중심 생활교육 길라잡이를 보급하고, 학기 중 현장지원단을 중심으로 연중 컨설팅을 실시해 학교와 교원이 생활교육 실천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촘촘하게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관계중심 생활교육 계획의 가장 두드러진 영역은 교원 역량 강화의 체계화다.

신규 과정인 ‘관계중심 생활교육 학급운영 연수 심화과정’을 포함하여 직무연수를 7과정으로 확대 개설하고, 교사 간 자발적인 경험 공유를 지원하기 위한 관계중심 생활교육 학습모임을 목적에 따라 소통형, 참여형, 학습공동체형으로 체계화해 운영한다.

새 학기 시작 전에 ‘관계를 가꾸는 질문’ 포스터를 모든 학교(학급)에 배포하고, 놀이판‧상담카드‧생활교육 플래너 4종 자료를 희망교원에게 추가 보급하는 것은 물론 신규 도움자료 2종을 추가 개발한다.

아울러, 관계중심 생활교육 학생 참여 프로그램도 지속 추진한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실천동아리 60팀을 모집·운영하고, 또래 사이의 사소한 갈등을 스스로 조정해 공동체의 회복탄력성을 증진하는 또래 조정 활동을 5개 학교에 도입한다.

이밖에 ▲학기 초 교우관계 형성 지원을 위한 ‘너랑 나랑 7942★7179’ ▲갈등 조정과 관계 회복 역량 함양을 위한 ‘또래조정자 양성 과정’ ▲자기 이해와 관계 형성 지원을 위한 ‘함께 2023 캠프’가 연중 추진된다.

함편, 평화로운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한 학생 간 연대와 협력의 한마당인 ‘학생나눔한마당’은 연말에 운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