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훈민정음 해례본', 세종서 감상한다
상태바
'훈민정음 해례본', 세종서 감상한다
  • 변상섭 기자
  • 승인 2022.12.0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 23일까지 시청 로비 훈민정음 해례본·의례본 금분사경 작품 전시
국보 지정 60주년 맞아 한글 사랑함양. 한글문화수도 구현 위해

[세종포스트 변상섭 기자] 국보 70호 '훈민정음 혜례본'이 금니 사경(金泥寫經) 작품이 세종시청 로비에 전시된다. 훈민정음 혜례본은 한글 창제 원리, 문자체계, 사용방법, 창제원리 등이 담겨 있는 책으로 진본은 간송미술관에 소장돼 있다. 

세종시는 오는 12일부터 23일까지 시청 1층 로비에서 금니사경 명인 정진택씨의 ‘훈민정음 해례본‧의례본(국보 제70호) 금분사경 작품 전시회’를 연다.

이번 전시는 훈민정음 해례본 국보 지정 60주년을 맞이해 한글 작품 전시를 통해 한글의 소중함과 우수성,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을 체감하고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1446년 훈민정음 반포와 함께 간행된 훈민정음 해례본은 세종대왕이 직접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과 음가·운용법을 적은 ‘예의(例義)’ 부분과, 정인지를 비롯한 신숙주·성삼문·최항·박팽년 등 집현전 학자들이 제자 원리와 사용법을 설명한 ‘해례(解例)’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해례본 편찬 의미와 과정, 세종대왕의 한글보급정책 등 한글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도 함께 접할 수 있다. 

훈민정음 해례본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도 지정돼 있어 흔히 접하기 어려운 우리 한글의 역사를 쉽고 흥미롭게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이번 전시회로 5대 시정목표 중 하나인 ‘한글사랑도시 세종’을 구현하고 한글사랑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전시로 시민들이 한글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한글문화수도를 표방하는 세종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새로운 문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한글과 관련된 새롭고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세종시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