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국가산단 공대위 "스마트국가산단 조성 전면 재검토 촉구"
상태바
세종국가산단 공대위 "스마트국가산단 조성 전면 재검토 촉구"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2.11.23 09: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스마트국가산업단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가 22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스마트산단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있다.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세종스마트국가산업단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가 22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스마트산단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공대위는 와촌리 부동리 주민들과 가톨릭 대전교구 생태위원회, 세종환경운동연합, 정의당 세종시당으로 구성됐다. 

그들은 "국가산단 조성으로 주민들의 경제권과 주거권 등 생존권과 마을 공동체가 박탈, 해체될 위기에 처해있다"며 "뿐만 아니라 임야와 농지, 하천 등 녹지 생태환경이 파괴돼 역시 사라질 위기에 있다는 점을 주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산단 입지 선정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거기에 사람이 살고 있다는 점이나 교통과 인허가 용이성, 수익성만을 중요하게 여기는 등 세종시 곳곳 농촌마을이 개발로 신음하고 입지 선정의 타당성과 정당성이 없다"며 " 사업추진 과정에서 주민공청회에 제출된 주민 의견이 수용되지 않고, 사업 타당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점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영농행위로 생계를 이어온 주민들은 주거는 물론 경제권마저 박탈당하게 된다”며 “주민들은 터전을 잃고 고향인 세종시를 떠나거나 마을에서 누리고 살던 일상의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게 된다”고 전했다.

공대위는 “세종시 도시계획 상 산업육성 방향에 따르더라도 해당 부지는 산업단지 조성 계획이 없다”며 “14개 산업단지가 조성됐고 5개 산단이 현재도 조성 중이나 효율성과 경제성 분석은 전무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30세종도시기본계획을 보면 연서면은 생태 문화중심지로서 기능하게끔 계획이 수립돼 있으나 스마트산단 조성으로 인해 도시계획에 일관성이 없어졌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그들은 “2030세종도시기본계획에는 국가산단 예정지로 지목된 인근에는 세종시의 송학산-오봉산-함박산을 잇는 녹지경관축이 있고 고복자연공원과 미호천을 잇는 수변경관축이 이미 도시기본계획에 설계돼 있다”며 “중부권 발전계획을 봤을 때 연서면 지역은 문화관광기능을 개발하고 복숭아 특화단지로 조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까지 도시기본계획에는 밝히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생태환경과 관련해서는 최근에 멸종위기종 맹꽁이 서식처가 다수 발견됐고, 법정보호종도 곳곳에 서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생태환경과 관련해 실질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그들은 마지막으로 “세종시 연서면 와촌리와 부동리 일대를 대상으로 추진되는 세종스마트국가산단 조성 사업은 백지화하고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향후 공대위는 전문가를 초청해 국가산단 검증 토론회와 경제성 분석, 국가산단 중단 촉구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해당 지역 내 부동산 투기 조사와 생태적 가치에 대해 조사 및 여론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22-11-30 12:53:34
환경파괴 걱정되면 버스도 타지말고 도로도 이용하지마라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