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김효숙 시의원 "세종시 안전체험시설 고작 한 곳, 시설 확대해야"
상태바
김효숙 시의원 "세종시 안전체험시설 고작 한 곳, 시설 확대해야"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2.11.01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체험 강화 위해 세종시와 교육청 협업 나서야”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이태원 참사의 여파가 여전한 가운데, 세종 지역 안전체험 시설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안전체험 시설의 효과적인 교육을 통해 안전사고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세종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 김효숙 의원(나성동)은 31일 “안전은 체험을 통해 체득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어릴 때부터 주기적인 안전 체험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고, 이는 성인도 마찬가지”라며 “현재 소극적으로 운영되는 안전체험교육을 확대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세종시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세종시 안전체험시설로 세종시교육청 안전체험교육원이 유일한 수준이다. 세종시청에서 운영 중인 안전체험시설이 전무한 만큼 안전 체험 대상을 더욱 늘리고 안전체험시설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양 기관이 협업에 나설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세종시 안전체험시설이 전무한 만큼 안전 체험 대상을 확대하고 안전체험시설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양 기관이 협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지역 내 안전체험시설은 지난해 10월 조치원에 문을 연 안전체험교육원 단 한 곳뿐으로, 교육청 산하 유치원, 초등학교, 중등학교와 특수학교 학생 위주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어린이집의 경우 세종시가 관리 감독 주체여서 안전체험시설 이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가족 체험을 원하는 시민 및 어린이집 관계자의 이용 문의가 쇄도하고 있고, 올해 5월에는 어린이집 이용 요청이 국민신문고 민원 사항으로 접수되기도 했다.

전국안전체험관 현황 (행정안전부 및 지자체 운영) 세종시의회 제공

김 의원은 “안전체험교육원이 내년부터 매월 1회, 토요일에 가족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교육원의 인력 구조나 재정, 그리고 안전에 대한 지자체의 역할과 책임 등을 고려해 어린이집 및 시민 등 체험프로그램 참여 대상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세종시와 재정 및 인력 지원에 대한 긴밀한 협의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체험 시설은 한 곳이지만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의 협력을 통해 내실 있게 운영한다면 더 많은 시민과 학생들이 안전 체험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며 “빠른 시일 안에 양 기관이 협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국 안전 체험 시설은 행정안전부 직영 또는 지자체(소방청 운영 포함), 교육부(시도교육청 운영)  3개 부처에서 운영 중이다.

행정안전부 등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안전체험시설은 전국 총 173개 체험관으로 경기도는 시민안전체험관 등 34곳, 서울은 어린이교통공원 등 33곳, 충남은 재난안전교육원 등 11곳, 충북 도민안전체험관 등 8곳이다. 세종지역은 단 한 곳도 없고, 대전은 119시민체험센터와 교통문화연수원 등 2곳을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