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박란희 의원,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촉구
상태바
박란희 의원,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촉구
  • 정해준 기자
  • 승인 2022.09.29 15: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인재 유출 방지책 마련 등 주문
KTX역 세종시 남북권 조성 면밀하게 추진 요구
세종시의회 민주당 박란희 시의원.(사진=세종시의회 제공)
세종시의회 민주당 박란희 시의원.(사진=세종시의회 제공)

[세종포스트 정해준 기자]세종시 관내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율이 저조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세종시의회 박란희 의원(다정동, 더불어민주당)은 경제산업국과 미래전략본부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세종시 관내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률에 대한 지적과 함께 KTX역 세종시 남북권 조성 추진 현황에 대한 면밀한 추진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경제산업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혁신도시법에 의한 지역인재 채용 노력뿐 아니라 지방대학 및 지역 균형 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약칭 지방대육성법)에 따라 지역 인재 채용에 대해 지방자치단체가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방대육성법 제13조에는 ‘공공기관과 상시 근로자의 수가 300명 이상인 기업은 신규 채용 인원의 일정 비율 이상을 지역인재로 채용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공공기관 및 기업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특히 박 의원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관내 300인 이상 기업에도 지역 인재를 채용할 수 있게 노력해 줄 것과 관내 기업 현황을 철저히 파악하고 관계기관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 인재를 우선 채용할 수 있도록 업무를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박 으이원 미래전략본부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는 KTX역 세종시 남북권 조성 추진 현황을 파악하고 집행부의 안일한 대응을 지적했다. 

시는 KTX를 이용하기 위해 시외로 이동하는 등 사회‧경제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국가 균형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광역 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KTX 조치원역 정차 및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박 의원은 “국가에서 추진 중인 수원역발 KTX 열차 선로 변경 사업이 24년 완료되면 국가철도 노선 변경 가능성이 높은데 이에 대한 시의 안일한 대응에 대해 우려스럽다”라고 지적했다.

국가철도공단 자료에 의하면 일반 선로로 운행 중인 KTX 열차에 대해 수원역 통과 후 일반 선로가 아닌 고속 선로로 변경해 운행하는 사업을 추진 중으로 고속 선로 조성 사업은 2020년에 착공, 오는 2024년에 준공 목표로 공사 중이다. 

이에 박 의원은 “세종시는 KTX 세종역 신설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할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KTX역 남북권 조성이라는 ‘투트랙 전략’이 자칫 행정력 낭비로 이어지지 않을까 염려된다”며 “우려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면밀한 검토를 거쳐 사업을 추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Recruiter 2022-09-29 15:53:45
초선이라 잘모르나보네. 지역인재 채용하라고? 인재가 있어? 우선 자격요건에 맞는 지원자가 없다. 그러다보니 신입직원 채용해서 전문성이 떨어지니 공공기관이 제대로 운영이 불가하고, 부정부패 채용비리가 즐비하다. 그리고 지역내 기업들의 산업에 맞는 특화된 전공학과를 가진 대학들도 부족함. 그리고 인구 38만에 1/3은 유아/청소년, 나머지는 공공조직 근로자, 제외하면 채용할 인력이 있냐? 지역인재 유출도 없을 뿐더러 지역에 인재도 없어, 신도시는 신도시 수준을 이해하고 외부에서 전문가를 채용하는게 우선이다. HR 많이 공부하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