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민단체 행감모니터단, 세종시의회 감사 모니터링 돌입
상태바
세종시민단체 행감모니터단, 세종시의회 감사 모니터링 돌입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2.09.2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7일부터 10월 4일까지 세종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 벌여
세종시의회
세종시의회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공동대표 황치환,김해식,정종미/이하 ‘연대회의’) 행감모니터단이 세종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에 돌입했다.

모니터링 기간은 세종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일정 중 현장방문 다음 날인 9월 27일부터 10월 4일까지며 이 기간 동안 세종시 의정과 행정 검증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연대회의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특히 6월 지방선거 이후 단체장은 여당인데 시의원 다수는 야당인 점, 시의원 20명 중 17명이 초선 의원이라는 점에서 시민들의 이목이 집중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거기에 얼마 전 문제가 된 상병헌 시의장과 시의원 사이의 불미스러운 일은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는 시의회에 더욱 날선 평가를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은 그동안의 시의원 개별 평가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피감기관의 정책 오류를 정확하게 짚어내는 ‘송곳 질의’와 시정 보완을 이끌어 내며 방법을 제시하는 ‘대안 질의’에 초점을 맞추는 내용 평가 중심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행정사무감사에 임하는 시의원의 참여도와 적극성, 공정성을 보는 일반 평가와 피감기관 업무에 대한 이해와 자료검토, 질의 수준과 현안 이해를 묻는 전문성 평가도 상임위별로 진행하여 종합적인 평가·분석을 위한 워크숍을 거쳐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다.

연대회의에서 추천한 행감모니터단은 지난 9월 7일 세종시의회 3개 상임위 위원장단과 간담회를 통해 행감모니터단의 의의와 활동 계획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앞으로도 행감모니터단은 세종시와 세종시의회 운영의 발전 방향, 시민숙의가 필요한 의제를 발굴하는 행정사무감사 이전 활동과 행정에 대한 지적사항 및 조치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행정사무감사 이후 활동으로 시민활동 범위를 넓혀 나갈 예정이다.

한편,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YMCA, 세종YWCA, 세종교육희망네트워크, 세종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세종여성, 세종환경운동연합, 참교육학부모회 세종지부, 세종통일을만드는사람들, 장남들보전을위한시민모임 10개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