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최민호 시장, 부동산 규제·KTX세종역 국가계획 반영 건의 
상태바
최민호 시장, 부동산 규제·KTX세종역 국가계획 반영 건의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2.09.07 16:2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원희룡 국토부장관 예방…시민 주거안정 위한 규제해제 요청
조치원역 KTX정차 등 교통현안 해결 건의
최민호 세종시장은 7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예방해 부동산 3중규제 해제 건의와 KTX세종역 국가계획 반영을 건의했다. 세종시 제공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최민호 세종시장이 시민 주거안정을 위한 부동산 3중규제 해제 건의와 KTX세종역 국가계획 반영 등 세종시 주요 현안과제 해결을 위해 나섰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7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예방해 ▲부동산 3중규제 해제 및 세종시민 우선공급비율 확대 ▲KTX세종역 국가계획 반영 ▲조치원역 KTX정차 등 부동산・주거 문제, 교통현안 등 굵직한 시 현안사업 해결을 건의했다.

최 시장은 “지난 2021년 6월 이후 세종시 주택가격이 지속 하락하는 등 규제지역 해제를 위한 정량적 공통요건은 이미 충족했지만 청약경쟁률을 이유로 규제지역 해제에서 제외된 바 있다”라며, 조속히 부동산 3중규제를 해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수도권 과밀해소와 균형발전을 위해 전국청약 제도를 시행하였으나, 지역우선공급 비율이 60%에 머물러 무주택 실수요 시민들이 내 집 마련 기회를 제한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세종시민 주거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부동산 3중규제 해제와 함께 지역우선공급 비율 확대에도 적극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건의했다.

최 시장은 이어 “국회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 확정에 따라 광역교통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교통인프라 또한 조속히 확충해야 한다”라며 “KTX 세종역의 국가계획 반영과 조치원역 KTX 정차가 조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힘 써주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에 원희룡 장관은 “세종시에 대한 부동산 3중규제 해제여부는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겠다”라며, “국회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세종집무실 건립 등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KTX세종역의 필요성에는 공감한다”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어 “조치원역 KTX 정차 건의와 관련해 기술적 문제뿐만 아니라 고려대·홍익대 학생들의 통학문제 등 이용수요를 비롯한 여타 제반사항을 면밀히 검토하겠다”라고 답했다.

한편, 세종시는 지난 5일 올해 추경 예산 1억 8천만 원을 편성해 KTX 세종역 신설과 조치원역 KTX 정차를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갈량 2022-09-21 11:03:39
생산성이 없는 도시인데 청약경쟁률은 도대체 왜 높은거지? 부탁인데 규제 좀 풀어줘라. 살수가 없다.주택보유 여부를 떠나서 임대인 임차인 모두 힘든 구조다. 임대차3법도 없애버려라. 전 정권에서 시장경제도 모르고 멋대로 만들어놔서 서민들만 피해본다.재앙이다

역세권 2022-09-08 15:00:15
이제서야 제대로 된 결과가 좀 나오려나요?

민주당은 5년 내내 뭘 했는지 모르겠더라구요.
입만 열면 노무현대통령~ 이던데 정작 주민이 필요로 하고 국가가 필요로 하는 ktx역에는
찬물을 끼얹던데~ 말로만 노무현 대통령이고 속으로는 뼈속까지 서울중심(저출산양산)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