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조치원 신흥 사거리 도로 확장공사 준공, 교통편의 기대 
상태바
조치원 신흥 사거리 도로 확장공사 준공, 교통편의 기대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2.05.19 09: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민체육관 구간 도로 왕복 6차로로 확장
조치원 서부권역 도로교통 인프라 개선으로 균형발전 실현
조치원 신흥 사거리 도로 6차선으로 확장됐다. (제공=세종시)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세종시가 조치원읍 신흥리 일원 ‘대첩로 도로 확포장사업’을 20일 준공한다.

세종형 도시재생사업인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한 해당 사업은 신흥사거리(신흥리 271-6)부터 세종시민체육관 입구(신흥리 233-4)까지 연장 576m 구간을 왕복 3차로에서 왕복 6차로 도로로 확장·포장하는 공사다.

공사비 23억 원, 보상비 73억 원 등 총 사업비 96억 원을 투입해 지난해 3월 착공 이후 14개월 만에 공사가 마무리됐다. 

준공한 구간은 지난 3월 개통한 동서연결도로와 연계돼 조치원 동서지역을 잇는 간선축 도로로 복합커뮤니센터, 시민운동장 및 공공주택지구 등 주요 공공시설물이 새롭게 들어서면서 교통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시는 이번 확·포장공사를 통해 차도부 확폭을 2배(10m→21m)가량 늘려 신흥사거리 방향은 기존의 편도 2차로에서 3차로로, 세종시민체육관 방향은 기존의 편도 1차로에서 3차로로 확장했다. 

시는 차량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해 국도 1호선과 연결되는 신흥사거리는 신호현시 변경, 신호기 교체·신설 등 교통신호체계도 정비했다.

또한, 주민 이동편의 증진과 보행 안전환경 개선을 위해 도로주변 인도 폭을 충분히 확보하고, 자전거도로와 보행 가로등도 추가 설치했다. 

지난해 이전한 조치원중학교 학생들의 통학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차량속도를 50㎞/h 이하로 제한하고, 과속카메라 등 단속 장비도 확충했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조치원 동서지역 간 교통 흐름이 보다 원활해지고 주변 공공시설 이용객의 교통편의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여 조치원 서부권역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성수 시 도로과장은 “앞으로 읍면지역 도시계획 도로망을 보다 촘촘하고 빠르게 확충해 지역 간 균형발전이 촉진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봉다리횽 2022-05-19 10:58:57
신도시는 비알티 전부 까부숴줘.끝.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