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립민속박물관, 혼례 관련 특별전 '인륜지대사, 맺어지다' 개최
상태바
세종시립민속박물관, 혼례 관련 특별전 '인륜지대사, 맺어지다' 개최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12.2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방학기념 내년 2월 27일까지 무료 관람
전통혼례·혼수용품·초례상·혼례복 체험공간 등 마련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세종시립민속박물관이 겨울방학을 맞아 내년 2월 27일까지 ‘혼례’를 주제로 한 기획전 ‘인륜지대사, 맺어지다.’를 연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인생의 전환점이자 큰 행사인 혼례와 관련한 유물을 전시해 결혼의 의미와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했다. 

전시 유물은 ▲혼서지, 사주단자 등 전통 혼례 관련 문서 ▲재봉틀, 반짇고리 등 혼수용품 ▲원삼, 단령, 목화, 사모관대 등 전통 혼례복 ▲웨딩드레스, 턱시도 등 현대 혼례복 ▲ 초례상 등이다. 

혼서지(婚書紙) / 10×41㎝, 50.5×41㎝ / 조선시대(제공=세종시립민속박물관)

총 3부로 구성된 전시는 결혼 준비부터 식을 올리기까지 시간순으로 구성됐으며, 관람객들은 단계별 혼례의 문화와 풍습을 살펴볼 수 있다.

1부에서는 전통혼례와 근현대 결혼식의 준비과정을 조명하며, 예법에 따라 작성된 혼례 문서와 관련 유물을 통해 전통 혼례의 준비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2부에서는 온마을의 잔치였던 혼례식 날을 주제로, 대표적인 혼례 음식인 국수를 삶을 때 사용했던 주방 식기, 도구, 반상 등을 전시한다. 
 
3부에서는 혼례복과 더불어 초례상을 전시하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에 입는 혼례복을 전통과 현대로 나눠 비교·전시한다. 

함(函) / 21×17.5×18㎝ / 광복 이후(제공=세종시립민속박물관)

마지막으로는 시민을 대상으로 공모한 결혼사진과 초례상을 함께 전시하며, 오징어 가면 만들기, 아이들을 위한 혼례복 체험 공간 등도 마련했다. 

전시회 관람비는 무료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세종시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실(☎ 044-300-8831)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무이며 1월 1일과 설날 당일을 제외한 그 외 기간에는 정상운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