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우리 강아지가 피오줌을 보여요"
상태바
"우리 강아지가 피오줌을 보여요"
  • 송서영 원장
  • 승인 2021.10.04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동물 건강 칼럼] 강아지 비뇨기 결석 질환에 대해
truvite 결석의 방사선검사 ⓒ송서영 원장

본원에 내원하는 강아지환축들중 상당수가 혈뇨를 보이며 내원한다.

혈뇨는 하부요로계 증상 중 하나로 강아지에서 하부요로계 증상은 다양한 임상 증상으로 나타난다.

부적절한 장소에서의 배뇨와 빈뇨, 혈뇨처럼 가벼운 증상을 보일 수도 있고 배뇨장애, 요도폐쇄 같은 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강아지의 하부요로계 증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성 방광염이 가장 크고 결석이 그다음으로 흔하다. 

결석의 진단적 접근은 영상진단(방사선, 초음파)과 요검사를 통해 진행한다.

결석이 상부(신장과 요관)에 있을 경우 혈뇨 등은 거의 보이지 않지만, 요관폐쇄의 경우 급성 또는 만성의 신장 질환을 유발한다. 결석이 하부(요도)에 있는 경우 소변을 볼 때 아파하거나 빈뇨를 보일 수 있고 완전폐색의 경우 적절히 치료가 이뤄지지않으면 신장질환과 방광파열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요검사로 진단된 struvite 결정(왼쪽)과  방사선으로 진단된 calcium oxalate결석 (오른쪽) ⓒ송서영 원장

요검사를 통하여 결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정을 통하여 결석의 성분을 추정할 수 있다. 하지만 요검사에서 나온 결정의 종류가 반드시 결석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를 필요로 한다. 결석의 종류는 struvite, calcium oxalate, urate, cytstine등으로 나눌 수 있고 강아지에서는 struvite와 calcium oxalate결석이 가장 흔하게 발견된다.

결석이 struvite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용해를 시도해볼 수 있다. struvite 결석의 경우 용해가 비교적 잘되는 편이어서 식이 관리로 소변을 희석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시판되는 처방 사료의 경우 나트륨함량을 늘려서 물을 많이 먹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마그네슘이나 인 같은 struvite 결정의 전구체를 음식에서 줄이도록 하는 방법도 쓰인다. 소변의 pH를 조절하여 pH를 낮추는 것 또한 결석생성을 줄일 수 있다.

외과수술로 제거된 calcium oxalate 결석 ⓒ송서영 원장

struvite 결석의 경우 대부분 요로감염으로 발생한다. urea를 생성하는 세균들이 urea를 ammonium으로 변환시키고 이는 pH 상승과 동시에 struvite의 전구체로 작용한다.

따라서 struvite 결석의 관리에 있어서 물을 많이 먹게 하는 것, 마그네슘과 인의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 요의 산성화, 요로감염의 치료가 모두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송서영 고운동물병원 원장.
송서영 고운동물병원 원장.

결석을 수술로 제거했을 경우 결석 성분검사는 재발 방지를 위해 중요하다. 층마다 결석이 다를 수 있기에 처음 생긴 결석(core)을 분석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calcium oxalate 결석의 경우는 식이 관리를 통해 용해할 수 없으므로 외과적 수술을 고려하고 이후 식이 관리로 재발 방지를 진행한다.

결석이 발생하여 치료한 이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까운 동물병원에서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재평가해야 한다. 치료보다 예방이 훨씬 중요함을 잊지 않고 건강검진을 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