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지방분권 세종회의 "국회의사당 의결, 새로운 역사의 시작"
상태바
지방분권 세종회의 "국회의사당 의결, 새로운 역사의 시작"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08.30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제사법위원회, 본회의 의결절차 신속 이행 당부
행정수도 완성 대책위가 지방분권 세종회의란 이름으로 새 출발한다. 사진은 국회의사당 앞에서 청와대 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사진은 국회의사당 앞에서 청와대 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지방분권 세종회의가 금일 의결된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새로운 역사의 시작"이라 평하며 환영의사를 밝혔다. 

국회 운영위원회는 30일 전체회의를 열고 국회 분원으로 세종의사당을 설치하는 내용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을 여야 합의로 의결했다. 또한 부대의견으로 올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설계비 예산을 활용해 세종의사당 건립 기본계획을 조속히 수립할 것도 의결했다.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국회 세종의사당은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핵심과제"라며 "오늘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적극 환영한다"고 표명했다. 

그들은 "수도권 비대화와 지방소멸 위험성, 행정의 비효율성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균형발전을 이룰 최고의 해법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라며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솔선수범하여 국가 균형발전 의지를 보여줌으로써, 균형발전 과제를 신속히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은 절차인 법제사법위원회 심사와 본회의 의결에 대해서도 신속한 의결을 촉구했다.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이번 운영위원회 의결이 여야 합의로 이루어진 만큼, 앞으로의 절차도 여야가 원만하고 신속히 의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는 국가적 문제를 해결할 국가 사안이고, 설계비 147억을 신속히 집행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서 정쟁의 도구로 삼아서는 안된다"며 향후 절차에서 여야가 이 문제를 정쟁의 대상으로 삼아 지연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키도 했다. 

그들은 마지막으로 ▲법제사법위원회 심사와 본회의 절차 신속 이행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기본계획 조속 수립 ▲국회법 개정안 의결과 동시에 세종의사당 설계비 147억원 바로 집행 등의 3가지를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