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제2특수학교 2023년 완공 로드맵 가동
상태바
세종시 제2특수학교 2023년 완공 로드맵 가동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08.09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사업비 417억 원 규모, 2023년 3월 개교 목표
세종시의 제2특수학교가 2023년 3월 문을 열 예정이다.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세종시 장애학생들을 위한 제2특수학교가 2023년 3월 완공 로드맵을 가동하고 착공에 돌입했다. 

9일 세종시교육청은 시 장애학생들의 원거리 통학 불편 해소와 교육 선택의 폭을 넓혀주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제2특수학교 건립 착공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신생도시인 세종시는 매년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이에 따라 특수교육대상학생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기존 특수학교인 세종누리학교 만으로는 교육시설 부족과 교육과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장거리 통학버스 탑승에 불편함이 많아 제2특수학교 신설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 

시교육청은 주변 상황과 수요자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제2특수학교를 착공하게 됐으며 이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권과 교육권 강화를 위한 교육 여건 개선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제2특수학교는 세종시 집현동 619 일원에 부지면적 1만 4255㎡, 지상 3층, 33학급, 공사비 417억 원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세종누리학교와 제2특수학교 학군. (자료=세종교육청)
세종누리학교와 제2특수학교 학군. ©세종교육청

제2특수학교는 생활공간, 장애 친화적 공간, 지역문화 교류의 거점 공간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학교 건물은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우수인증(BF인증), 녹색건축물 인증,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받았으며 학교 주변은 자연과 어우러지는 쉼터, 건강과 안전을 고려한 산책로, 학생과 주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또한 '새로운 학교에서 행복한 아이들'이라는 비전을 담아 개개인 맞춤형 교육을 통해 다양한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학생의 장애특성을 반영한 생활중심 교육활동을 통해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김재설 세종시장애인부모회장은 "제2특수학교 설립이 장애학생과 가족 모두에게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줄 것이며, 학교가 안전하고 차질 없이 설립되고 개교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제2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성원해 주시는 지역주민들을 비롯한 장애인단체, 학부모님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장애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