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사람이 우선인 도시 세종' 불편에도 지켜야할 교통 지향점은
상태바
'사람이 우선인 도시 세종' 불편에도 지켜야할 교통 지향점은
  • 김갑년
  • 승인 2021.08.09 10:2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갑년의 세상읽기] '특별한 계획도시 세종' 미래 교통과 주거문화를 제시하는 세종시 기조 지켜야
밀마루 전망대에선 금강너머 3생활권을 비롯, 4생활권까지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정부세종청사와 세종 행복도시 전경 ©정은진 기자

세종시는 특별한 계획도시다. 나는 세종시 도로 및 교통정책을 지지한다.

이런 저런 일로 세종시 동지역 주민들을 많이 만난다. 그들 중 적지 않은 사람들이 세종시 도로 및 교통정책에 불만을 토로한다. “도로가 넓지 않고, 제한속도가 너무 낮으며, 신호등이 너무 많고, 보행자 건널목도 많으며, 주차장도 부족하다” 같은 불만들이다. 그래서 “살기가 불편하고 이런 교통환경으로 인해 대기업 본사나 기업들이 세종시로 들어오지 않는다”고 한다.

그럴까? 도시는 우리에게 무엇이어야 하는가? 세종시 주민은 아니지만 세종시 동지역을 잘 아는 필자는 이런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 세종시는 특별한 계획도시이다. 국토의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도시이며, 미래의 우리 주거문화를 변화시켜야 하는 생태도시여야 한다.

세종시 같은 도시에 살면서 불만인 사람들은 분당이나 일산, 아니면 서울 같은 곳에서 살기를 원하는가? 이 도시들은 사람이 살기 좋은 공간이 아니라는 것은 필자가 언급할 필요가 없는, 밝혀진 사실이다. 자동차로 뒤덮인 넓은 도로, 사람이 걷기엔 적합하지 않은 보행로 구조, 목숨을 내놓고 이용해야만 하는 자전거 도로 등 이 도시들은 분명 자동차가 우선인 도시이지 인간 친화적 삶의 공간이 아니다.

이동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필요한 기반 시설 및 도시 공간의 설계, 주거 구조의 계획은 도시 계획의 임무이다. 도시 계획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교통수단, 이동 가능한 거리, 그와 관련된 환경 및 건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종시 건설계획의 원칙은 인간 친화적 삶의 공간 실현이다. 세종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도로 및 교통정책 관련 분명한 철학이 필요하고, 그 철학은 있다. 새로운 이동성이다. 세종시는 도시 구조가 넓고 밀도는 낮게, 보행자와 자전거 교통, 그리고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계획된 도시이다. 애초에 자동차에 적합한 도시구조가 아니다. 보행자 및 자전거 교통을 촉진하고 일상생활에서 자동차의 사용은 자제해야 하는 도시이다.

필자도 인정한다. 도시 삶의 이동성은 우리의 필수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직장, 교육, 사회 활동 등 많은 활동이 이동성과 관련이 있다. 그렇기에 도시의 이동성은 삶의 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 도시의 이동성은 자동차에 의존하며, 그 영향은 부정적인 것도 있고 긍정적인 것도 있다.

부정적 영향은 자동차 중심의 이동성은 교통 체증, 사고, 대기 오염, 소음 및 그로 인한 건강 영향과 같은 부작용이다. 우리의 삶의 질을 낮추는 요인이다.

긍정적 영향은 사회생활을 편리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걷는 것 보다, 자전거보다 빠르고 편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세종시에는 자동차 기반 이동성에 여러 제약이 있고, 그래서 불만인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세종시 동지역은 개별 자동차가 아닌 다른 이동 수단으로도 필요한 사회활동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구조이다. 넓고 편안한 보행로, 잘 설계된 자전거길, 나름 잘 갖춰진 대중교통, 앞으로 확산될 자율주행 대중교통 등 개인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크게 불편하지 않는 도시다.

김갑년 교수
김갑년 교수

거기에 세종시에는 개울과 주변을 따라 자리 잡은 휴식 공간 등 다른 도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우리 삶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들이 많이 있다. 걷기 좋은 도시이다. 자전거로 어디든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도시 여러 곳에 도심 역할을 하는 중심가가 행정기관 및 상업시설과 함께 잘 분포돼 있다.

세종시 도시 계획은 앞으로도 보행자와 자전거 통행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개인 승용차 사용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살기 좋은 비전으로 친환경 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저소음, 친환경, 소형 및 혼합 이동 수단이 필요하다. ‘행복도시’는 공간 계획 및 기반 시설 구축만으로는 실현할 수 없다. 도시의 모빌리티 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지속 가능한 이동성 전환에 대한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동성의 미래에 대한 논의를 통해 근본적인 의식의 전환이 정말 필요하다.

전환연구자 한윤정은 2020년 12월 12일 그의 글 ‘세 개의 의자, 세 개의 원탁’에서 우리는 기술·경제 변화와 환경재난으로 시대의 사명과 성공의 가치가 달라진 지금 어떤 가치를 지향해야 하는지 분명히 해야 하며, 새로운 행복의 모습을 그려야 한다고 하였다.

행복도시 세종이 왜 행복도시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삶의 공간으로서 실패한 도시를 따라가는 어리석음을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 이를 시민들이 먼저 자각해야 한다. 세종시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나도 살고 싶은 도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행복 2021-08-10 07:10:38
자기 얼굴에 침뱉지 않고 싶지 않다., 공원 등 장점도 많이 있다. 도시 전체의 설계는 마음에 든다. 그러나 도로는 도로 다워야 한다. 스피드 시대 아직도 도로위 많은 곳에 시설물, 경직된 라인, 도로 옆 좌,우는 많은 여유가 있어도 도로는 너무나 옹색하다. 넓고 깊게 다시 한 번 더 늦기 전에 전반적인 점검과 개선이 필요

세종행복 2021-08-11 19:15:45
현재도 복잡하고 불편한데 길게 보아야 한다고 생각 됩니다. 시대가 바뀌어 많은 부분이 온라인으로 바뀐 부분도 있지만, 그 한계도 분명 있습니다. 더 많은 기회비용이 들어가기 전에 잘 판단해야 합니다. 개설된지 얼마 안된 도로가 지금도 보수, 수정 등이 끊이지 않는 것을 어떻게 설명 하실런지요

김갑년 2021-08-11 15:49:17
세종시 교통문제는 우리 삶에 긍정적인 것으로 다르게 봐야 합니다. 그리고 도로의 역할과 기능도 달라질 겁니다. 스피드 시대는맞지만, 많은 일이 온라인으로 비접촉으로 진행될거구요 자동차를 이용하여 이동하며 처리하는 스피드는 그 중요성이 현격히 낮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고마해라 2021-08-10 13:05:40
인구가 유입되면 차도 늘어나는게 당연하고 베드타운이라 전부 외지로 출퇴근하는데 대중교통이 뒷받침되냐? 거~말도 안되는글 그만쓰고 도로나 확장해. 문제가 있으면 해결을 해야지 치ㅡㅁ고 덮으면 다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