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확정
상태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확정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06.29 20:0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9일 발표...49.4㎞로 계획, 2030년까지 2조 1022억원 투입 예정
세종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발표 관련 환영 입장 발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노선도 ©국토부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전~세종~청주공항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이 반영됐다. 

29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최종 확정된 계획은 44개 사업으로, 2030년까지 향후 10년간 58조 8000억원이 투자된다. 

국토부가 예상하고 있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사업비는 총 2조1022억원이다. 사업 구간의 길이는 총 49.4㎞로 계획됐다. 

세종시는 정부의 이같은 발표에 따라 즉각 환영의 뜻을 표했다.

시는 이 노선이 실현되면 세종-대전 구간의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세종시민들이 청주공항을 오가는데도 매우 편리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현황 중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사업 계획안 ©국토부

시는 이번 계획 발표와 관련, 대전시와 기왕에 합의한 대전 반석~정부세종청사 구간의 도시철도(전철)의 조기 착공을 위해 중앙 정부의 사업 추진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정부세종청사~조치원 구간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등에 대비하기 위해 도시철도(전철)와 일반철도(ITX)의 병행 운행을 위해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국토부가 발표한 이번 계획에는 충남도와 대전시가 요구한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신탄진-조치원)와 3단계(강경-계룡) 사업이 반영됐고, 오송-청주공항 구간은 추후 충북선 활용 및 노선 신설 등 2가지 대안을 검토 후 결정된다. 

이춘희 시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충청권 주요 도시들을 연결하는 2개의 철도노선이 반영돼 충청권 광역경제권 및 메가시티 추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위해 충청산업문화철도 등 세종시를 연결하는 철도망 확충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은 사전타당성 조사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절차를 거친 뒤, 설립을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시주민 2021-06-29 20:24:54
기사 본문 중 "또한 해당 노선이 정부청사에서 조치원을 거쳐 서울을 오가는 노선과 연결되면 정부 세종청사 공무원들이 국회를 왕래하는 데도 편리성이 증진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도 세종시의 평가인가요? 당장에라도 국회를 이전해야 하거늘 시에서 저런 입장이라는 건 반쯤 포기하고 있는 거라고 봐야하는건지... 저 노선이 빨라야 20년대 후반에 지어질텐데 무슨 생각으로 저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네요....

다다 2021-06-29 23:49:53
2030까지 국회이전이 안되도 된다는 뜻이 세종시의 뜻인가요?
기사내용 수정하세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