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실시간 댓글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노쇼' 백신 물량 접종 받으려면…27일부터 네이버·카카오 지도로 예약
상태바
'노쇼' 백신 물량 접종 받으려면…27일부터 네이버·카카오 지도로 예약
  • 정해준 기자
  • 승인 2021.05.14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2020.9.10/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세종포스트 정해준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미이행'(노쇼 No-show)' 물량을 접종 받기 원하면 오는 27일부터는 네이버·카카오 지도 앱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4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65세 이상 고령층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27일부터 예약 취소 등으로 발생하는 잔여 백신 분량을 신속하게 예약해 접종할 수 있는 예약시스템 개통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방역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AZ)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지만, AZ백신의 경우 부작용 우려 등으로 접종을 예약하고도 나타나지 않는 '노쇼' 사례가 일부 발생하고 있다.

AZ백신은 1바이알(병)당 10~12명의 접종이 가능해 예약 물량에 맞춰 백신을 준비한다. 개봉 후 6시간 이내 사용해야 하는데, 노쇼가 발생하면 남은 물량은 폐기해야만 한다.

위탁의료기관은 백신 폐기량 최소화를 위해 지난 3월부터 '예비명단' 활용 지침을 마련해 적용 중이다.

이번 잔여 백신 물량 예약시스템은 이같은 잔여 백신 물량 접종을 보다 원활하게 하기 위한 목적이다.

방역당국은 네이버·카카오 등 다수의 국민들이 활용하는 민간 플랫폼 회사들과 협력해 예약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으로, 인근 접종기관의 정보를 지도에서 확인하고, 당일 접종 기관을 선택해 예약을 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권준욱 부본부장은 "민관 협력을 통해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주변 의료기관에서 잔여 백신 발생 여부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더욱 수월하게 접종 예약을 할 수 있다"며 "동시에 잔량 폐기되는 백신의 양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