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대학부지 4900호 주택공급', 행복청 공식 입장은?
상태바
'대학부지 4900호 주택공급', 행복청 공식 입장은?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05.04 17:2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생활권 대학부지 4900호 주택공급, 시민사회 '베드타운 전락' 우려
행복청 "대학부지 주택공급은 추후 들어올 대학에 입지 조성 기회"
현재 텅 비어있는 집현리 대학캠퍼스 부지 전경. 
집현동 대학 캠퍼스 전경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최근 국토부가 발표한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4-2생활권 대학·연구용지에 추가 배정된 주택물량에 대한 논란이 거세다. 

지난 29일 국토부와 행복청의 대학·연구용지에 4900호 공급에 대해 시민사회 일부는 "4-2생활권은 대학과 산업, 연구가 어우러진 산학연 클러스터로서 행복도시의 자족기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생활권"이라며 "이 곳의 대학부지에 약 5000가구의 물량을 넣는 것은 사실상 제대로된 대학 유치를 포기하고 베드타운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는 것. 

한 시민은 "대학교 부지에 공급을 예정지은 4900세대가 대학생 및 종사자를 위한 숙소 개념이라면 사실상 1인 숙소를 만든다는 얘기같다. 이런 공급은 현 시대와는 맞지 않는 무책임한 탁상행정"이라 비판했다.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행복도시에 제대로된 대학교가 구축되지 않는다면, 청년인구가 역외로 유출되기 쉽고 도시의 자생적 기능이 저하된다는 해석도 분분하다. 

4일 세종시민단체인 세종부동산정책시민연대 또한 행복도시 추가공급 1만 3000호 계획 발표 중 4-2생활권 추가공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전해왔다. 

시민연대는 "4-2 생활권의 상업용지를 주택용지로 변경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납득하지만, 대학용지 일부를 주택용지로 변경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대학 유치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할 때 유보지의 활용이 조금은 성급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4-2 생활권 예정지. 정부는 행복도시 1만 3000호 추가공급 계획에 따라 4-2생활권 대학부지를 비롯 상업용지에 총 6300호 추가공급을 예고했다. ⓒ 국토교통부<br>
4-2 생활권 예정지. 정부는 행복도시 1만 3000호 추가공급 계획에 따라 4-2생활권 대학부지에 4900호 추가공급을 예고했다. ⓒ 국토교통부

이러한 시민사회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4일 행복청이 행복도시 4-2생활권 내 추가 공급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내놨다.

행복청은 "지난 4월 29일 발표된 행복도시 추가공급물량중 일부(4900호 예정)가 4-2생활권 대학·연구용지(대학4-1・6)에 산학연클러스터 복합개발 및 배후주거지원을 위해 입지하게 되었다"며 "4-2생활권 내 대학・연구용지(대학4-1・6)를 대학·연구·기업·주거·상업 등이 융복합 된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라 설명했다. 

행복청에 따르면, 배후주거지원시설은 학생·연구원·청년창업가 등 산학연클러스터에서 활동할 다양한 주거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아파트 뿐 아니라 기숙사·레지던스(도시형생활주택) 등 다양한 유형을 포함한다는 것. 

또한 △창업지원센터 △공유업무공간 △창작지원공간 및 문화공간 △상업공간 등을 제공하여 산학연 혁신생태계를 지원할 수 있는 복합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라 덧붙였다. 

행복청에 "1인 세대가 많이 공급될 것이라는 시민사회 우려의 목소리가 들리고 있다"는 문의에 관계자는 "평수에 대한 부분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중대형 평수보다는 학교관련 인력들이나 연구관련 인력들이 묵을 수 있는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며 "이는 추후 들어올 대학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조, 즉 입지를 옮길만한 메리트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대학으로 예정된 부지 중 주택 부지는 일부분에 불과하다. 대학부지 면적이 생각보다 굉장히 큰 면적으로 충분한 대학부지를 확보할 것이며 그에 상응하는 부지에 맞게 주택을 공급할 것이다"라며 "해당 공급 계획은 전반적인 계획에 대해 말한것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며 세부 계획은 변경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4-2생활권은 대학·연구소·기업 등이 집적돼 행복도시 자족성장을 이끄는 산학연 클러스터 지역으로 다수의 대학이 공동으로 입주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공동캠퍼스'와 '세종테크밸리' 등이 자리하고 있다.

공동캠퍼스는 지난 2월 서울대, KDI, 충남대 등 6개 대학입주가 발표돼 현재 건축 설계 진행 중에 있으며 행복청은 4-2생활권의 연구소, 기업, 창업센터가 새로운 도시성장 동력으로 조속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복합개발방안 마련 및 사업화 전략수립을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학포기하는거지 2021-05-05 14:16:52
지역언론사에서 관심갖아 주는 것 만으로도 정말 감사합니다. 정은진 기자님께서 수고가 많으시네요.

시민들이 걱정하는 거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내려주면 좋겠지만 아직 정해진게 없다는 뜻으로 보이네요... 이번 1만3천세대 주택공급은 2.4대책 후속으로 나온 것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주택수요여야 하는데 4-2공급 중 4,900호가 저러한 성격이라면 과연 1만 3천호 공급숫자에 끼어 넣는 것이 맞나 싶기도 하고요.

여러가지 걱정되지만 언론사, 시민분들의 관심으로 더욱더 나은 세종시가 되었음하는 바람입니다.

무책임 2021-05-04 20:12:51
얘기 들어보면 아직 정해진 게 아무것도 없다.

이번 대책을 통해 조성될 택지의 컨셉과 규모,
어느 정도 대학부지를 남겨둘지와 종합대학의 규모 모든 게 정해지지 않았다.

그런데 대학상업연구주거기업이 융복합 된 공간이라니?
도시계획에 없는 내용을 급조된 공급대책을 위해 억지로 끼워맞춘 미사여구로밖에 안보인다.

아무런 고민 복안도 없이 대책을 급조하고,
그리고 이제 고민해볼게, 이런 태도를 그런 말을 믿으라는건가?

감언이설로 시민들을 속이려는 행복청, 세종시, LH 모두들
그 자리를 떠나 다른 곳으로 발령나면 책임질 이는 아무도 없다.

자족기능을 스스로 걷어찬 마을같은 도시만 남을 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