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1억원 들인 '젊은 세종 충녕' 캐릭터, 엇갈린 평가와 시선
상태바
1억원 들인 '젊은 세종 충녕' 캐릭터, 엇갈린 평가와 시선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04.16 08:5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15일 기존 '새빛이, 새날이'에서 '젊은세종 충녕'으로 조례 변경 고시
올드한 디자인, 성평등 의미 퇴색, 공모전 부재 및 다양성 미비 등 지적 의견 쏟아져
시 교육청 캐릭터 '세종이'와도 유사... 시, "충분한 검토와 의견수렴 거쳐 마무리" 반박
세종시가 새롭게 공표한 캐릭터 젊은세종 '충녕' ©세종시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세종시를 대표하는 새로운 캐릭터로 청년 세종대왕, '충녕'이 선포됐으나 디자인은 더 올드해진 양상이다.

시는 친근하고 직관적인 상징물 제정을 통해 세종시 가치를 제고하고자 '젊은세종 충녕'을 개발하고, '세종특별자치시 상징물 제정 및 관리 조례' 일부 개정 조례를 고시·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1년 5개월간 개발 과정을 거쳐 지난해 9월 '젊은 세종 충녕'을 선보였으나, 캐릭터의 흉배 쪽 'ㅅ' 'ㅈ' 초성 표기가 논란의 중심이 됐다.

이러한 문제로 시의회 조례안 심사에서 제동이 걸려 캐릭터 통과가 좌절되는 듯 했으나, 문제가 된 초성 부분만 없애고 거의 동일한 모습으로 공표됐다. 

새로 공표된 캐릭터는 '젊은 세종'이란 뜻을 표방하나 캐릭터 자체는 더 올드해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또 세종시교육청 캐릭터와 차별화된 요소가 안보이고, 현 시대가 추구하는 젠더의식과, 재미, 새로움 모두 담아내지 못했다는 지적도 쏟아지고 있다.  

세종시 교육청 캐릭터인 '세종이'(왼쪽), 세종시가 새롭게 공표한 젊은 세종 '충녕'(오른쪽) ©세종시교육청, 세종시

◎ 새로운 캐릭터 '충녕', 전문가에게 물어본 문제점은


디자인의 경우, 스토리텔링에 필요한 이름과 성격이 잘 반영되면서도 다른 캐릭터와 차별화된 독특함이 드러나야 한다. 

고양시의 경우, 시의 이름을 담은 캐릭터인 '고양고양이'를 통해 현대적 디자인과 해석을 담고 시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는 긍정적 평가와 함께 타 지자체 시민 및 SNS 상에도 굉장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에 비해 15일 공표된 세종시 캐릭터 '충녕'은 새로움 없이 평이한 캐릭터에 그쳤다는 평가다. 

시민 여론을 반영해 논란이 된 초성은 없앴으나 기존 세종대왕 이미지에서 벗어나지 않은 밋밋한 느낌을 자아내며, 세종시교육청 캐릭터인 '세종이'와 이미지가 겹친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여성친화도시 2단계로 나아가고 있는 세종시의 캐릭터가 남성에 기울어 있는 문제, 캐릭터 제작 방식이 공모전으로 진행되지 않은 사실도 확인됐다. 

세종시의 한 디자인 회사 대표인 A씨는 "시의 새로운 캐릭터인 '충녕'은 스토리텔링에 필요한 이름과 성격이 함께 반영된 점이 장점같다. 다만 캐릭터의 개성적인 부분이 현저히 떨어지고 시민들에게 '시 캐릭터'로서 인식이 쉽게 되지 않을 것 같아 우려된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캐릭터는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어필하고 인식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해 만든다. 그러나 새로운 캐릭터는 개성이 없는 그저 잘 만들어진 세종대왕 일러스트 같다"며 "새로운 캐릭터를 제작하는데 1억원이 들었다는 것이 놀랍다"고 설명했다. 

세종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 B 씨는 "새 캐릭터 충녕의 좋은 점은 색배열과 캐릭터 의상(용포)의 무늬가 한글로 구성된 점이다"면서 "그러나 여성친화도시 2단계로 나아가고 있는 세종시를 대표하는 캐릭터가 남성 캐릭터에 일관되어 있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캐릭터가 너무 '세종대왕'으로 드러나 '세종시'의 특징은 반영되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2012년 세종시 출범과 함께 탄생한 '새빛이, 새날이' 캐릭터. 남성과 여성 캐릭터가 함께 있는 모습으로 조화롭고 평등한 도시상을 지향하고 있다. ©세종시

◎ '시를 대표하는 캐릭터' 공모를 통한 공정성, 젠더평등 담아냈어야


그러면서 이들은 앞으로의 대안도 제시했다.

A 씨는 "앞으로 공모전은 말 그대로 공모를 통해 진행됐으면 좋겠다. 그러면 용역비를 훨씬 더 절약하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캐릭터가 제시될 것"이라며 "세종시는 '시민참여 도시'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는 만큼, 지역을 대표하는 무언가를 만들 때는 시민참여 기회가 더 적극적으로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B 씨의 경우, 남성과 여성성이 함께 공유된 다각화된 캐릭터를 제안했다. 세종시의 기존 캐릭터였던 '새빛이 새날이'도 양성이 함께 반영된 캐릭터이나 이번 캐릭터는 세종대왕이라는 '남성'에 치우쳐져 있다는 것.

세종시를 대표하는 동물이나 가상의 동물 등 앞으로 캐릭터는 일관된 성에 치우치지 않은 캐릭터였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충녕'이란 새로운 캐릭터는 세종시를 직관적으로 상징하면서도 캐릭터로서 품격을 갖춰야 한다는 여론과 전문가 의견을 적극 수용해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청 캐릭터 '세종이'와 캐릭터가 겹친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는 교육청 캐릭터와는 형태적으로 유사하지 않다. 저작권이라던가 문제는 없다는 변리사 검토 자문도 얻었다. 응용 캐릭터 예시를 보면 더 재미있고 새로우니 참고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확정된 캐릭터는 시민 의견과 자문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조례에 포함돼 시행·공포 됐기에 바꿀 수 없다. 앞으로 이모티콘이나 SNS에도 응용할 예정이며 탈인형을 이용해 온·오프라인 홍보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새 캐릭터 '충녕' 탄생과 함께 2012년 세종시 출범 당시 제정된 '새빛이 새날이'는 디자인 완성도와 활용성이 떨어진다는 시민 지적을 안고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시는 향후 세종시 곳곳에 붙어있는 기존 캐릭터를 제거하고 새 캐릭터 '충녕'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재인 2023-01-24 14:51:34
와... 스1팸성 댓글이라 삭제한다더니 간췁 적으면 스1팸 걸림 ㅋㅋ

정은1진 기자, 세1종포스1트 화이팅! 저런게 언1론사와 그 월급쟁이라니

금1지단어 겁나 많네요 ㅋㅋ

이재인 2023-01-24 14:45:53
지들에게 불리한 특정 단어 들가면 스팸성 댓글이라고 차단되는듯.

일반인 A랑 B를 근거방패로 든것부터 레전드.

그나마 누구나 할 사업적 걱정을 담은 A 내용은 분량 적고 무성의.

더 증명 힘든 직업의 B가 하는 말은 글이라기도 민망함. 세종시 이름부터 실존인물 딴건데, 그 시 캐릭터로 세종 넣은걸 성별을 보고 불만 지껄이고 앉음.
행정수도 한글도시 세종시, 세종 캐릭터 선정에 성별이 무슨 상관임?

동물이나 가상생명체면 성평등할거란 논리도 어이가 없음.
외형이 단세포~원시적인 형태의 미세 생명체 빼곤 다 성별이 있거나 고름. 혐오스런 외모는 덤. 수렴진화 생각하면 망상속 멋진 생명체도 성별이 있을것임. 이게 세종시랑 뭔상관이냐고.

페1미는 소련간1첩이 비공산권 혼란을 위해 만든걸로 공인된만큼 정신병

The DALMORE 2023-01-24 14:14:49
진짜 기사 보는 내내 기가 막힌 점은 자칭 페미라 주장하는 세력들이 말도 안되는 궤변을 늘어놓는걸 자기들은 잘한다고 생각하는거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딴데에 성평등 의미 부여하는건 정신병이라고 밖에

KJH 2021-04-19 10:42:51
페미는 정신병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