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보람동 ‘관광숙박시설’ 운명, 21일 건축위원회에 달렸다
상태바
보람동 ‘관광숙박시설’ 운명, 21일 건축위원회에 달렸다
  • 이주은 기자
  • 승인 2021.04.10 09: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와 시교육청 내부 검토 거쳐 ‘건축위’서 최종 결정키로
10명 이내 위원간 대면 회의 진행... 시 공직자 1명만 참여로 최소화
사업자와 비대위간 의견서 접수... 양측간 ‘찬반 공방’ 팽팽히 전개
23개 단체로 구성된 '보람동 숙박업소 반대 비대위'가 16일 오전 11시 시청 앞에서 시위를 개최하고 있다. ⓒ 이주은 기자
23개 단체로 구성된 '보람동 숙박업소 반대 비대위'가 지난달 16일 오전 11시 시청 앞에서 숙박업소 설치를 반대하는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이주은 기자

[세종포스트 이주은 기자] 세종시 보람동 ‘관광숙박시설(호스텔 32실 예정)’ 허가 여부가 오는 21일 건축위원회(위원장 김태오 건설교통국장) 결정에 좌우될 전망이다. 

시에 따르면 건축위원회는 김태오 건설교통국장과 도용호 중부대 교수가 각각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맡아 전체 7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종시에선 건축과장과 경관디자인과장, 주택과장, 교통과장, 대응예방과장, 도시정책과장이 당연직으로 참여하고, 행복청과 LH, 한국토지주택연구원, 건축공간연구원, 건축도시공간연구소,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공단, 한국안전기술단 관계자 각 1명도 포함하고 있다.

민간에선 건축사 대표와 조교수, 엔지니어링, 건설사 관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의 위원이 활동하고 있다. 

21일 건축위원회는 구조시공 등 기술 전문가를 제외한 계획 분야 전문가 위주로 10명 이내 위원들이 모여 열릴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있으나 사안의 중요성상 서면이 아닌 대면 회의로 진행한다. 

시청에선 도시정책과장 1명만 참여해 중립적 결정을 최대한 유도키로 했다.   

시는 이에 앞서 ‘관광숙박시설 사업자’와 ‘보람동 숙박시설 허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보람동 비대위)’ 양측 모두에게 공식적인 의견서 제출을 요구한 상태다. 

보람동 '관광숙박시설'을 놓고, 시와 시교육청의 검토가 진행 중이다. 검토 결과 '호스텔 유형'으로 분류됐다.  
보람동 '관광숙박시설' 설치는 21일 열리는 건축위원회 결정에 따라 분수령을 맞이할 전망이다. 

위원회 개최를 11일 앞두고 양측간 치열한 찬‧반 양론이 불가피한 배경이다. 

사업자 입장에선 지구단위계획상 건축 인허가와 교육환경보호에관한 법률상 저촉되지 않는 시설인 만큼, 조속한 허가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 일각에서도 어진동 비즈니스호텔 외 신도시 내 ‘관광숙박시설’ 인프라가 전무하다시피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반면 보람동 지역민과 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 학부모, 세종시교육청, 사단법인 세종여성,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환경운동연합은 시청과 교육청, 경찰서 등 관공서, 주택가, 학교, 학원가가 밀집한 보람동 일대의 상징성을 감안, ‘아이들의 교육환경권 보장’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비대위는 관광숙박업 허가 시 강력한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고, 사업자 입장에선 불허 시 행정소송 등에 돌입할 공산이 커보인다. 

세종시와 건축위원회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시 관계자는 “불필요한 오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 공직자는 1명만 참석키로 했다”며 “건축위원회에서 합리적인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행복메신저 2021-04-13 10:57:28
빨리 매듭짓고 모두 화합할 수 있는 방안이 나오길 기대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