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시민 태운 '4월의 자율주행버스', 세종시 미래를 달린다
상태바
시민 태운 '4월의 자율주행버스', 세종시 미래를 달린다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03.3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곡동~대평동 시외고속버스터미널 구간, 체험단 모집 통해 8월까지 실증 예고
일반 시민 체험은 오는 5월부터 500원 요금으로 가능... 자율주행 버스 가능성 타진
4월부터 일반 시민들의 자율주행버스 탑승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 실증을 위해 세종시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세종 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에 모여 자율주행버스 차량을 시승했다. ©세종시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자율주행 버스가 오는 4월 세종시 바로타(BRT) 중심도로에서도 선보인다. 

지난해 11월 개장한 중앙공원 내 체험형 자율주행 미니버스 운행과 지난해 12월 자율주행 전기버스 실증에 이어 또 다른 유형의 버스가 검증대에 오른다. 

세종시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일반 시민들이 직접 탑승할 수 있는 자율주행버스 운영을 예고했다.

오는 4월 2일까지 시청 홈페이지(http://www.sejong.go.kr)를 통해 체험단 30명을 모집한 뒤, 4월 10일부터 30일까지 사전 교육 및 실증 체험을 이어간다. 

실증은 오는 8월까지 체험단을 통해 계속되고, 일반 시민들은 5월부터 누구나 500원을 내고 탑승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 과정을 거쳐 사업화 가능성을 타진한다.  

실증 운행 차량은 자율주행 미니버스 레스타 15인승이다. 실증구간은 반곡동~국책연구단지~소담동~세종시청~대평동 세종터미널 구간이며, 월~수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7시까지 운영된다.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한 이춘희 세종시장과 권칠승 중기부 장관 ©세종시

이를 위해 이춘희 세종시장과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30일 반곡동 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를 방문해 소통 간담회를 갖고 특구기업이 개발한 자율주행 버스를 시승했다. 

이번 방문은 권 장관 취임 이후 첫 규제자유특구 현장 행보다. 권 장관은 세종 특구사업의 실증 진행상황을 살펴보고, 기업 애로사항과 사업화 방안 등 자율주행산업 발전방향에 대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간담회에서 "세종시는 최적의 첨단교통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만큼, 민관이 합심해 기술력을 제고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가는 데 선도 역할을 해야 한다"며 "중기부에서도 특구사업이 끊김 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법령 정비 및 실증 특례 연장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는 4차산업혁명의 총아인 자율주행을 선도하기 위해 미래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으며, 버스 전용도로, 중앙공원 등에 자율주행차를 빠른 시일 내에 도입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세종중앙공원 1단계와 호수공원 코스를 순환하는 관광형 자율주행 셔틀. 
세종중앙공원 1단계와 호수공원 코스를 순환하는 관광형 자율주행 셔틀

한편, 기존 중앙공원 내 관광셔틀 실증체험도 주 2회에서 주 5회(월~금 오전 10시~오후 15시)로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