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15년 만의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 변화, 주목할 부분은
상태바
15년 만의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 변화, 주목할 부분은
  • 정은진 기자
  • 승인 2021.03.1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행복청 도시계획국 주요 업무 추진계획 발표... 탄소제로 콘셉트 전반 실현
산·학·연 혁신 생태계 조성 비롯 스마트시티 구체적 언급... 1만 3000호 추가 공급도 재확인
2021년 행복청 도시계획국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는 행복청 김복환 도시계획국장  ©행복청
2021년 행복청 도시계획국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는 김복환 도시계획국장  ©행복청

[세종포스트 정은진 기자]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미래상을 담아둔 ‘건설기본계획’. 지난 2006년 행복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 개청 흐름에 맞춰 공표된 이 계획이 새로운 그릇에 담기고 있다.

이미 15년 만의 업그레이드 작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건설기본계획 변화안' 일부가 공개됐다.   

행복청은 17일 '2021년 행복청 도시계획국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추진 목표는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친환경·스마트도시 건설’ 실현에 맞췄고, 이를 위한 5대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5대 과제로는 △도시 완성을 위한 제도기반 정비 △자족기능 확충을 위한 산·학·연 혁신 생태계 조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구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정주환경 조성 △광역권 상생협력 강화를 통한 국가균형발전 선도로 요약된다. 


◎ 올해 ‘탄소제로’ 콘셉트 구현과 ‘집현리 공동캠퍼스’ 착공 


집현동에 들어설 공동캠퍼스 조감도 ⓒ행복청
집현동에 들어설 공동캠퍼스 조감도 ⓒ행복청

탄소제로 콘셉트는 15년 전에 포함되지 않았던 개념. 이는 행복도시 생활권 전반에 녹여낸다는 구상. 

이와 함께 정부세종청사 등 국가 주요 기능이 입지한 지역을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 예정지역 해제 이후에도 국가(행복청 주도)가 지속적인 지원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4-2생활권 집현리의 산·학·연 혁신 생태계 마련에도 박차를 가한다. 

지난 달 입주를 확정한 서울대와 충남‧충북대, 공주대 등 모두 6개 대학(원)의 입주를 위한 공동캠퍼스 건축공사 착공을 올해 내 추진할 예정이다. 

또 교육·연구 융복합 캠퍼스타운도 적극 조성한다.


◎ 5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올해부터 본격적 현실화 추진


세종시 행복도시 5생활권 전경 사진 ⓒ행복청
세종시 행복도시 5생활권 전경 사진 ⓒ행복청

합강동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조성사업에도 속도를 낸다. 이를 위해 스마트서비스 구축·운영계획을 반영한 실시계획을 승인할 계획이다. 

올해 첫 입주대상 주택 착공을 유도하는 한편, 자율주행 로봇택배와 AI기반 주거서비스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퍼스트 타운도 준공한다.

행복청 도시정책과 관계자는 "퍼스트타운 착공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고 올해 말 쯤으로 알고 있다. 어떤 유형의 주택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고 말했다. 

행복청 스마트도시팀 담당자도 "연내 착공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여기엔 입주 주택을 포함한다"고 답변했다. 

이와 맞물려 바로 옆 다솜리 5-2생활권을 스마트헬시시티로 구축하기 위한 제반 작업도 이행한다. 스마트시티와 바이오·의료 산업을 연계한 의료복합단지로 만드는 한편, 첨단 산업·의료 생태계를 조성해나가기로 했다. 

또 행복도시 3차원 공간정보를 가상으로 구현한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구축하고, 행복도시 전체 대상의 교통ㆍ방범 정보, 공공와이파이 등 다양한 스마트 편의서비스 제공을 확대할 계획이다.


◎ ‘행복도시 1만 3000호 추가 공급’, ‘주택특별공급 개선’, 예정대로 간다 


최근 수도권 3기 신도시 사태와 LH 투기 의혹과 관계 없이 ‘1만 3000호’ 추가 공급도 흔들림없이 추진한다. 

올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행복도시 중장기 주택공급계획을 수립하고, 이전기관 주택특별공급제도 추가 개편도 단행할 예정이다. 

행복청 도시정책과 관계자는 "행복도시 1만 3000호 추가 공급의 경우 국토부에서 상세계획이 나와야 구체적인 로드맵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올해 안으로 구체적인 계획안 마련이 될 것"이라 말했다.  

소위 메가시티를 향한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의 공동 수립체제도 강화한다. 세종·대전·충북·충남 충청권 4개 시도와 협력해 교통물류·광역시설·문화여가·환경보전 등 부문별 추진계획을 포함하는 구상이다. 

이밖에 △다양한 공공임대주택 공급계획 수립 △수변공간과 연계한 테라스 주택(집현리) △주거와 농장이 결합된 케어팜주택 등 다양한 수요에 맞는 특화주택을 건설할 계획이다.

김복환 도시계획국장은 "올해는 행복도시 건설의 완성단계를 시작하는 첫 번째 해로, 15년 전 최초 수립된 건설기본계획을 보완‧발전시켜 행복도시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도시로 건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