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구안와사' 증상과 치료, 일상생활 유의사항은
상태바
'구안와사' 증상과 치료, 일상생활 유의사항은
  • 양계환 원장
  • 승인 2021.01.31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마을 허준선생 15편] 올해부터 질환 중심으로 소개 예고

세종마을 허준선생 연재 기고가 새해를 맞아 어느덧 15편을 맞이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처방을 중심으로 소개해 드렸다. 아마도 소개된 처방 정도가 일반에게 잘 알려진 처방들이라고 생각된다.

독자 여러분들께서 혹여 알고 싶은 처방이 있으면 문의해 주시기 바라며, 올해부터는 질환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 구안와사란? 그리고 증상은...  

구안와사(口眼喎斜)는 입과 눈 주위 근육이 마비되어 얼굴 모양이 한쪽으로 비뚤어지고 감각이상이 생기는 질환이다. 

구안와사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와 중풍으로 인한 즉, 뇌졸중·뇌종양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중추성 안면신경마비로 구분한다. 

구안와사가 오면 입이 틀어져 입 꼬리가 한쪽으로 올라가 보이고 눈이 잘 감기지 않으며, 이마에 주름이 잘 잡히지 않는다.

물을 마시거나 식사를 할 때 마비된 쪽으로 음식물이 흐르는 것을 느끼며 이환된 쪽 혀의 감각이 둔하게 느껴지거나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아 눈물이 흐르고 세수할 때는 비눗물이 눈에 들어가는 등의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대부분의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안면 신경을 부어오르게 하는 바이러스 감염 또는 신경염에 의한 벨마비와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통증이 매우 심하고 수포가 발생하는 람세이헌트증후군의 안면신경마비가 주를 이룬다.

이외로 길랭–바레증후군 또한 안면신경마비를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밖에 신경종양으로 안면신경이 압박되는 안면신경초종, 멜커슨 로젠탈 증후군, 뫼비우스 증후군 등의 질병과 관련된 안면신경장애가 있으며 급성 중이염이나 발치, 외상에 의한 수술로 안면신경이 손상된 경우에도 안면신경마비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차가운 곳에 노출되어 혈류 장애가 발생하여도 안면근육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구안와사가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인 경우는 입은 비뚤어지더라도 전두근이 마비되지 않아 양측의 이마에 주름잡는 것이 가능하고, 양쪽 눈 감는 것 또한 가능하다.

중추성 안면신경 마비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CT 혹은 MRI 등으로 검사하여 확인할 수 있다.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대부분 예후가 양호한 편이며 대체로 3~4일 길게는 5~7일에 걸쳐 급성기로 진행되며 회복기로 접어들면 4주에서 3개월에 걸쳐 호전되어 1년 이내에 대부분 회복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도 있다.

#. 구안와사, 원인별 맞춤형 치료가 필요 

구안와사가 오면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약물요법, 스테로이드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양방에서의 구안와사 치료에 가장 기본이 되는 약제는 스테로이드제제다. 증상 발생 후 7~10일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신경의 염증과 부종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얼굴신경의 손상을 줄여줄 수 있다.

또한 3일 이내에 바이러스 치료제를 병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만일 람세이 헌트 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대상포진의 치료에 준해서 항바이러스 제제를 사용해야 한다.

벨마비의 경우 초기에 정도가 심하지 않고 치료를 일찍 시작하면 예후가 좋은 편이다. 수 주 경과 후 회복되기 시작하여, 3개월 안에 마비 증상이 환자의 약 80~90% 정도가 거의 정상으로 회복된다.

람세이 헌트 증후군에 의한 안면신경마비는 통증 정도가 벨마비와 비교하여 심하며 귀 뒤와 얼굴 쪽 통증과 함께 수포가 나타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수포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음) 

이밖에 청각이 저하되거나 두통, 이명, 어지럼증, 현기증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람세이헌트 증후군은 벨 마비보다 마비 정도가 심하고, 제때 치료하지 못 할 경우 예후가 좋지 않다.

만일 람세이헌트 증후군으로 판단될 경우 가장 먼저 항바이러스제 복용을 원칙으로 하며, 수포가 아물고 난 뒤 침 치료, 한약 처방 등 한방치료를 통해 신경 재생을 촉진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며 후유증을 최소화 해야 한다.

또한 면역력 저하로 나타나는 대상포진에 의한 질환인 만큼 근본적으로 충분한 휴식과 면역력 관리에 힘써야 한다.

#. 구안와사 치료의 3단계 과정은 

구안와사의 치료는 3단계로 나누어 시기별로 진행해 나가는 것이 좋다.

첫 번째는 초기의 신경마비단계로 말초신경의 마비가 점차로 심해지거나 지속되는 단계로 귀 뒤쪽 통증과 부종 등을 완화시키고 경과를 지켜보는 급성기 단계. 

두 번째는 안면신경이 재생되는 단계로 치료에 따라 이마, 눈, 입 등 마비되고 비뚤어진 모양이 점차 정상으로 되돌아오는 회복기 단계. 

세 번째는 후유증 치료와 재발 방지 및 재활 단계로 정상으로 돌아왔으나 안면 근육이 뻣뻣하고 감각이 둔하며 피곤하면 좀 더 느껴지는 남아 있는 마비 증상에 대한 관리 단계. 

이렇게 나누어 진행하게 된다. 

#. 구안와사의 한의학적 치료 프로세스는 

구안와사의 한의약적 치료는 침치료를 통해 기혈 순환을 조절하여 안면부의 손상된 신경과 근육의 기능 회복을 돕고 온열요법으로 안면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부종으로 인한 신경압박을 줄여여줄 수 있다. 

전침요법을 통해서도 근위축을 방지하고 전기자극으로 신경과 안면근육의 회복을 촉진할 수 있으며, 약침요법으로 국소 발열과 발적 반응을 유발하여 소염, 진통과 더불어 환부의 순환을 촉진하고 면역을 강화시키게 된다.

추나 요법을 병행할 수 있는데 경추교정을 통해 긴장된 근육을 이완 시켜 얼굴과 뇌로 가는 혈행을 촉진시켜 치료를 도와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부항요법은 귀 뒤쪽에 통증이 있는 경우 습식 부항으로 통증을 줄이고 피하 출혈의 재흡수 과정을 통해 면역체 형성에 영향을 주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건식부항으로 음압을 이용한 혈행 개선효과를 볼 수 있다.   

한약은 원인과 증상을 동시에 치료하는 초기단계 처방과 마비된 근육을 바로 잡고 신경 재생을 도와주는 회복기 단계 처방, 후유증 치료와 재발방지를 위해 면역력을 보강하고 체력을 증진시키는 관리단계로 나누어 처방한다. 

#. 일상생활에서 유의할 부분은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점은 마음의 안정이 중요하며 거울을 보는 것은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앞으로 세종마을 허준선생 칼럼을 게재할 맑은숲 한의원 양계환 원장.
맑은숲 한의원 양계환 원장.

얼굴에 찬바람 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며 눈이 쉽게 건조해져 결막염이나 시력저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생리식염수나 인공눈물을 이용해 예방한다.

수면 시 안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눈이 잘 감기지 않으므로 비누로 세면하는 것은 자제한다.

안정기에 접어들면 환부의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마비된 쪽을 따뜻한 손으로 마사지 하거나 온찜질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고 근육에 산소 및 영양물질이 잘 공급될 수 있도록 한다.

면역력 강화를 위해 과로와 스트레스는 줄이고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 그리고 무엇보다도 건강한 수면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