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댓글
변상섭, 그림속을 거닐다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세종시 ‘친환경 종합타운’, 중앙공원 입지 어떨까? 
상태바
세종시 ‘친환경 종합타운’, 중앙공원 입지 어떨까? 
  • 이희택 기자
  • 승인 2020.12.08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균형발전연구원, 도시 랜드마크 시설로 승화 제안 
폐기물 주요 배출원인 신도시 중심부 위치가 바람직
‘친환경타운+종합운동장’ 물리적 결합 의견도 나와 
클린세종구현 시민연합, 원안인 6-1생활권 배치 촉구 
2020년 9월 19일 전월산 정상에서 바라본 국립세종수목원(정면)과 장남평야(중앙공원 2단계, 왼쪽) 세종중앙공원 1단계(오른쪽) ⓒ정은진
지난 9월 전월산 정상에서 바라본 국립세종수목원(정면)과 장남평야(중앙공원 2단계(좌), 세종중앙공원 1단계(우)). ⓒ정은진

[세종포스트 이희택 기자] 2024년 세종시 ‘친환경 종합타운’의 미래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내년 상반기 입지 재선정 절차를 앞두고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세종시 균형발전연구원(원장 황순덕 전 연기군 의장)은 ‘세종중앙공원 부지 활용안’을 전면에 내걸었다.

균형발전연구원은 순수 민간 단체로 최근 ‘LH의 개발이익금 환수’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자녀 세대들부터 성인까지 생활폐기물 및 음식물쓰레기 감량의 중요성을 피부로 느끼게 하는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 주거지역과 떨어진 도시의 중심부인 중앙녹지공간이 친환경 자원화시설의 아이콘화에 최적지로 봤다. 

나아가 지하 ‘친환경시설’, 지상 ‘관광자원화’로 도시의 랜드마크가 가능할 것이란 기대감을 나타냈다. 

금강과 중앙녹지공간, 전월산‧원수산 등 신도시 전역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타워(굴뚝 기능 포함)’를 초고층으로 짓는 방안이다. 100여m 수준인 경기도 하남과 경북 안동, 충남 아산 소재 친환경 시설의 전망타워 이상으로 만들자는 뜻이다. 

아산 환경과학공원 내 150m 그린타워 야경. (발췌=아산시)
아산 환경과학공원 내 150m 그린타워 야경. 전망기능과 레스토랑 등의 시설이 들어서 있다. (발췌=아산시)
경북 안동시의 100미터 높이 ‘맑은누리타워 전망대’. (발췌=안동시)<br>
경북 안동시의 100미터 높이 ‘맑은누리타워 전망대’. (발췌=안동시)
경기 하남시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유니온파크' 상부와 지하 모습. (제공=하남시)
경기 하남시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유니온파크' 상부와 지하 모습. (제공=하남시)

한때 행복도시건설청의 해외 도시 벤치마킹에서 나온 ‘대관람차’, ‘런던아이’ 등의 기능으로 볼 수 있다. 전망시설 뿐만 아니라 타 지역 사례와 같이 레스토랑 등의 고급 음식점 도입안도 포함한다. 

이밖에 친환경 타운의 폐열을 공공시설의 냉난방용으로 활용하고, 지하 발효장 퇴비를 공원 및 정원 등에 공급하는 안도 제시했다. 

균형발전연구원 관계자는 “신도시 인구가 크게 늘고 배달이 활성화되면서, 생활 및 음식물 폐기물 배출량이 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를 처리할 시설은 님비현상으로 부지 확보부터 어렵다”며 “쓰레기이지만 소중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외 사례를 새로운 방향성으로 모색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슈피텔라우 소각장(기존 시설 리모델링, 2년간 시민 설득, 예술적 디자인으로 승화, 비엔나 훈데르트바써 건축가 설계)의 랜드마크 부상 ▲일본 오사카 소각장(비엔나 사례 적극 도입 결정, 훈데르트바써 설계로 새로운 마이시마 소각장 완공)의 관광명소와 교육의 장 전환 등에서 세종시 친환경 종합타운의 미래를 찾았다. 

전 세계 친환경 폐기물 처리시설 현황. (제공=균형발전연구원)

이 같은 구상이 현실화하려면, 2가지 문턱을 넘어서야할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는 예산이다. 현재의 1660억 원(사업시행자인 LH 전액 부담)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시는 폐기물 처리장의 지하화에 따른 공사비와 운반 차량 통로의 터널화, 전망대 설치 등을 고려하면, 3000억 원 대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다른 문제는 주민 동의다. 행복도시 전 생활권의 중앙부라 할 수 있으나 ‘혐오시설’ 인식을 넘어서기가 벅차다. 이를 해소하는 과정에도 추가 예산 투입이 불가피하다.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안상 ▲입지 경계로부터 300미터 이내 거주 세대주의 80% 이상 동의 ▲토지 소유자 80% 이상 매각 동의 ▲부지면적 5만㎡ 이상이란 건립 조건은 충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세종시도 지난해부터 이 같은 구상을 앞서 논의한 바 있다. 결국 예산 부담과 주민 반대 요소를 고려, 사실상 백지화한 안이다. 

일각에선 대평동 종합운동장 건립이 쉽지 않아진 만큼, 이를 중앙공원에 옮겨와 ‘친환경 종합타운(지하)+종합운동장(지상)’이란 물리적 결합을 제안하기도 한다.

친환경 종합타운 1660억 원에다 종합운동장 약 4000억 원(지방비 1552억 원+국비 2493억 원) 투입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공교롭게도 양 사업의 목표시기도 각각 2024년, 2025년으로 유사하다. 

종합운동장 시설은 ▲제1부지(아파트 모델하우스촌) : 주경기장(2만 5000석)과 보조경기장, 제1주차장, 공원 ▲제2부지(코스트코 뒤편) : 실내체육관(4000석)과 50미터 레인 실내수영장(10레인, 다이빙 포함), 제2주차장, 농구장, 테니스장 등으로 요약된다.

옛 월산산업단지, 즉 6-1생활권 '소각장' 부지는 지난 6월 연구소 기능으로 바뀐 상태다. 클린세종구현 시민연합은 원안인 이 부지에 친환경타운 건립을 촉구하고 있다. 빨강색 사업지구는 신세종 복합화력발전소 입지.

반면 클린세종구현 시민연합(회장 이성용)이란 다른 한쪽에선 신도시 6-1생활권 옛 월산산업단지 소각장 부지 활용을 촉구하고 있다.

당초 행복도시 계획상 원안 입지이나 지난 6월 연구소 부지로 지목을 변경한데 대한 반발이다. 

시민연합은 “세종시 폐기물 발생량은 현재 1일 136톤이나 친환경 종합타운은 1일 400톤 소각시설과 80톤 규모 음식물자원화시설 계획으로 엄청난 규모”라며 “청주시는 소각장과 전쟁을 벌이며 암발생 등 건강권과 재산권 침해 우려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사진은 전동면 생활폐기물 종합 처리시설. 이 시설은 소각시설로 음식물자원화시설 기능은 갖추지 못했다. (사진=정은진 기자)
전동면 생활폐기물 종합 처리시설. 이 시설은 소각시설로 음식물자원화시설 기능은 갖추지 못했다. (사진=정은진 기자)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스포츠센터나 기금 조성이란 사탕발림 유인책 대신, 재산권과 건강권, 생존권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소각장 주변 2km 이내 시가의 적정 보상과 주변지역 공영개발, 이주대책도 분명히 약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시는 지난 달 5일부터 읍·면·동을 순회하며, 이달 중 친환경종합타운 재공고 절차를 밟고 있다. 

친환경종합타운 설치 지역에는 수영장과 헬스장, 찜질방 등 약 120억 원에서 최대 240억 원 규모의 주민편익시설에 더해 약 5~10억 수준의 주민지원기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